한중일 역사를 각 일국사가 아닌 동북아시아사로서 바라보며,
한중일의 과거, 현재, 미래를 살펴봅니다.
오랫동안 무의식속에 축적되어온 중국과 일본에 대한 왜곡된 시선을 되돌아보며,
앞으로 우리에게 필요한 사고방식은 어떠한 것인가를 고민해 보고
조금은 젊은 관점에서의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 포인트
역사토론과 동북아 근대사에 관심 있는분
역사를 통해 현재를 살아가는 사고방식을 배우고 싶은 분
고정관념을 깨고 큰 틀의 사고를 하고 싶은 분
기타 안내
주교재: 프린트물
참고도서: 근대 일본의 전쟁논리(가토요코, 태학사)
5강/ 10강 2회는 현장학습으로 진행/ 장소추후 별도
일시 | 장소 | 강사 | 내용 | 준비물 |
---|---|---|---|---|
(1 회차) 2018.03.29 (14:00 ~ 17:00) |
배움실3-2 | 김문 유지아 |
동북아 근대화 개요 근대화의 개념 및 한중일 근대화 과정 | 필기도구 |
(2 회차) 2018.04.05 (14:00 ~ 17:00) |
배움실3-2 | 김문 | 한중일 삼국의 개항과 반응 | 필기도구 |
(3 회차) 2018.04.12 (14:00 ~ 17:00) |
배움실3-2 | 김문 | 중국 왕조의 붕괴와 중국 사회의 변화 | 필기도구 |
(4 회차) 2018.04.19 (14:00 ~ 17:00) |
배움실3-2 | 김문 | 청일전쟁, 러일전쟁의 의미 (토론)한중일 삼국의 개항에 대한 반응은 왜 달랐는가? | 필기도구 |
(5 회차) 2018.04.26 (14:00 ~ 17:00) |
김문 유지아 |
현장학습_근대화와 서울 | 편한복장, 운동화, 모자, 물 | |
(6 회차) 2018.05.03 (14:00 ~ 17:00) |
배움실3-2 | 유지아 | 제1차 세계대전이 일본에 안겨준 진정한 충격은 무엇이었는가? | 필기도구 |
(7 회차) 2018.05.10 (14:00 ~ 17:00) |
배움실3-2 | 유지아 | 동북아시아와 사회주의 | 필기도구 |
(8 회차) 2018.05.17 (14:00 ~ 17:00) |
배움실3-2 | 유지아 | 왜 중일전쟁, 태평양 전쟁으로 확대되었는가? (토론) 일본의 전쟁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 필기도구 |
(9 회차) 2018.05.24 (14:00 ~ 17:00) |
배움실3-2 | 유지아 | 점령이란 무엇인가? | 필기도구 |
(10 회차) 2018.05.31 (14:00 ~ 17:00) |
김문 유지아 |
현장학습_점령과 한국 | 편한복장,운동화,모자, 물 | |
(11 회차) 2018.06.07 (14:00 ~ 17:00) |
배움실3-2 | 김문 | 또 한 번의 고립, 마오쩌뚱의 신중국 | 필기도구 |
(12 회차) 2018.06.14 (14:00 ~ 17:00) |
배움실3-2 | 김문 유지아 |
종합정리토론_동북아 어떻게 볼 것인가? | 필기도구 |
문의하기 : 460-5350
명
2018.02.01~
2018.04.05
60,000원
추가비용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