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3주간의 오프라인 직무교육을 마친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참여자분들! 매주 주말 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하지만 교육만으로 끝일 리 없죠. 이제 숨 좀 돌리나 했던 참여자분에겐 곧바로 개별 프로젝트 과제가 부여되었습니다.
40대 직무역량 끌어올려!
AI강사로의 직업전환 활동, 시범강의
개별 과제는 다름 아닌 시범강의! 시범강의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효과적인 교육 방식입니다. 먼저 실제 수업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고, 교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가르쳐야 할 개념을 이해하고 기술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시범강의를 보는 참여자들은 다른 사람의 강의를 통해 자신의 학습과 역량을 확인해 볼 수도 있죠.
참여자들에게 2주간의 준비 시간이 주어지고, 아직 개념도 낯선 데이터 분석에 대한 강의를 현업 전문가 앞에서 직접 해야 한다니 생각만 해도 손에 땀이 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약 10분간의 짧은 시간 진행되는 거라지만 시범강의가 처음인 분들은 막막하고 초초해집니다. 노코드데이터 솔루션을 통한 온라인 강의를 보면서 솔루션의 사용법도 익히고, 저마다 그동안 배운 교육 중 한 가지 주제를 뽑아 PPT 강의자료를 만들었습니다.
AI강사 현장 적응기, 시범강의로 자신감 업!
시범강의는 오프닝 멘트와 하나의 데이터 분석에 관한 소주제 강의 후 클로징 멘트까지 마무리하는 것으로 진행했는데, 짧은 시간이지만 강의의 기본 형식에 대한 완결 구조를 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시범강의 후에는 노코드데이터 마스터 강사님을 비롯한 세 분의 평가 위원들로부터 강의 태도와 스피치, 교육내용 등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 조당 5명씩 총 6개 조로 진행된 시범강의 현장 분위기는 생각보다 더욱 진지했습니다. 온라인 학습이 안되었거나 준비가 안된 들은 따끔한 지적을 받기도 하고, 많은 것을 준비했지만 생각보다 강의 시간이 짧아 아쉬워하는 분들도 있었네요.
이날 전혜경 마스터 강사님과 안영희 교수님은 6시간 동안이나 참여자 시범강의를 보고 들으며 한 분 한 분 꼼꼼하게 피드백해 주셨는데요. 학생들을 가르치게 될 전문강사로서, 역량과 태도에 대해 강사마다 좋았던 점과 개발해야 할 점들에 대해 꼼꼼하게 짚어 주셨습니다.
개별 과제였던 시범강의가 모두 끝나고, 언제나 그렇듯 끝난 후에 밀려오는 아쉬움이 있기 마련이죠. 많은 분들은 뭔가 더 잘 준비할 걸 하는 분위기로 현장은 차분해졌습니다.하지만 시범강의를 계기로, 나의 부족한 점들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의 준비와 강의를 보면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 40대직업캠프 연재 순서 >
①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ESG평가사 직무교육
② 새로운 진로 도전의 현장으로 -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직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