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적합일자리 신중년 한옥고택관리사」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
매미가 신나게 우는 한여름, 수세미가 한창 가지를 휘감고 올라가는 마당 꽃밭에 올망졸망 핀 꽃을 바라보는 할머니와 그 무릎을 베고 까무룩 낮잠이 든 아이에게 앞산 바람이 부채를 타고 슬그머니 쉬어 가는 곳, 대청마루.
툇마루에 앉아 바라보던 하늘에는 갓 쪄먹는 옥수수 알만큼이나 수많은 별들=이 총총 떠 있고 한겨울 요 밑에 넣은 발은 따뜻하게 언 몸을 데워주었다. 밤새 지핀 구들의 은근함으로. 한옥은 그렇게 우리의 사계절을 함께 해줬다.
이제 한옥도 K-한류와 한옥의 대중화, 세계화에 부응해 친근하게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 한옥에서의 하루 “한옥스테이”, 종가음식 “김치, 된장, 고추장 담기”, 고택음악회 “전통공연”, “전통혼례”, “다례”, “천연염색” 등 한옥에서 자고, 먹고, 만드는 모든 현재형 경험을 살리는 일.
이런 트렌드와 함께 신중년들에게 꼭 맞는 일이 있다. “한옥고택관리사”, 지금부터 한옥고택관리사에 대해 알아볼 참이다.
한옥고택관리사란 한옥 고택의 전반적인 운영, 관리, 숙박 예약과 투숙객 응대 등 숙박관리 업무와 문화해설,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홍보 마케팅과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이다.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는 민간, 공공자원을 투입하여 ‘50+적합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한옥고택관리사는 한옥고택관리협동조합과 함께 추진하는 사업으로, ‘신중년 한옥고택관리사’ 직무 역량교육을 통해 민간 일자리 영역에서 일하기 원하는 참여자를 모집한다. 또한 교육 수료 후 자격검정시험을 원하는 사람은 한옥고택관리사업협동조합을 통해 민간자격증인 한옥고택관리사 2급에 응시할 수 있다.
* 서부캠퍼스 일자리팀 02-460-5173
* 한옥고택관리협동조합 http://koreatraditionalhouse.com
서울 북촌 백인제가옥 사랑채
사업 기간은 2021년 6월부터 12월까지로, 서울시 또는 수도권, 지방에 거주하는 만 45세 (1976. 12. 31.)에서 67세(1954. 1. 1.)를 30명 내외로 선발한다. 일 활동 수요처가 전국 지역 단위인 점을 고려하여 지방거주자도 약 20% 이내 선발될 예정이다.
한옥고택관리사에 선발되면 어떤 교육을 받게 될까? 본 사업은 한옥 고택 전통문화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따라서 한옥에 대한 이론과 가치, 역사 등에 대해 배우게 되며, 전국 소재 한옥 고택 일자리와 관련된 활동 과정으로 현장 견학을 무료로 지원한다. 단, 본 사업은 직접일자리사업이 아닌 교육 훈련형 사업으로 교육 수료 후 일자리 연계 취업, 활동 등을 100% 담보하지는 않으나, 일자리 수요처를 발굴하여 활동 연계를 지원하는 사업임을 눈여겨보자.
서울 창덕궁 낙선재
2021년 본 교육과정의 모집 기간은 이미 마감되었다. 그러나 이제 한옥고택관리사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다음 기회를 대비하면 된다. 지원 자격은 공고일 기준 상기 나이에 해당하는 서울시 또는 수도권, 지방 거주자로, 수도권 및 지방 한옥 고택에서 일이나 활동, 상시근무가 가능한 자, 교육 수료 후 한옥 고택 분야 취업, 창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로서 교육 과정 80% 이상 출석해야 한다. 현재 노동시장에 재직자로 근무하는 사람은 원칙적으로 이 사업에 참여할 수 없지만, 점진적 퇴직, 시간제 활동 지원, 현재 정부의 일자리 사업에 참여 중인 자는 근로 시간 외에 활동일, 활동 시간이 중첩되지 않는 경우에 신청 가능하다. 문화재, 관광 및 숙박 관련 분야 유경험자와 관련교육 이수자는 우대한다.
서울 운현궁 노락당
서류심사는 지원 자격, 지원동기 등을 종합평가 후 선발인원의 1.5~2배수를 선발한다. 그 후 면접심사는 직무 적합성, 참여 의지,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여 최종 30명을 선발한다. 적격자가 없는 경우 참여자 정원이 미달되더라도 선발하지 않을 수 있다.
최종 선발자는 한옥고택관리사 오리엔테이션을 거친 후 직무역량교육을 받게 된다. 직무교육은 4일간 24시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되며, 현장 교육은 1일 오전 8시부터 오후 7시까지로, 직무역량 교육시간 총 5일간 35시간을 이수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이 이 모든 교육 시간의 80% 이상을 이수해야 수료자격이 주어진다. 교육과정 내용은 한옥고택관리사 입문, 한옥고택관리사의 역할, 한옥 운영 관리론, 한옥 및 고택의 이해, 한옥 고택 마케팅 및 홍보, 외국문화의 이해, 한옥고택관리사의 미래 등이며 현장 견학이 있다. 자세한 교육내용과 세부 일정은 50+포털 (http://50plus.or.kr) ‘신중년 한옥고택관리사 참여자 모집’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 활동 연계 개별상담과 취업처 발굴은 교육과정 수료 후부터 지속된다. 본 사업의 운영기관인 한옥고택관리사협동조합은 취업 활동 수요처와 참여자 수요를 매칭하여 파트타임 형태로 연계한 뒤, 추후 정규직이나 계약직으로 취업 확대할 예정이다. 만약 일자리 수요처가 채용이 가능한 상태이면 취업으로 연계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근무조건은 전국 소재 한옥고택에서 파트타임 등 탄력적으로 시간당 보수를 지급하며, 활동 근무시간은 유동적으로 활동 연계처와 협의할 예정이다.
활동지역은 서울의 종로, 강원도 영월, 경기도 연천, 충남 논산, 홍성, 경북 청송, 안동, 봉화, 경주, 경남 고성, 전남 담양 등 사업의 특성상 활동 취업 연계처가 전국 각지에 소재하여, 이 사업에 참여 희망하는 자는 수도권 및 지방 소재 한옥 고택에서 일과 활동이 가능해야 함을 강조한다.
서울 백인제가옥 안채
한옥고택관리사와 관련된 일자리와 자격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더 자세한 내용을 아래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다.
* 한옥고택관리사협동조합(www.cota.kr)
* 서울한옥스테이(https://hanok.seoul.go.kr)
전통한옥과 개량한옥의 시원한 대청마루, 따뜻한 온돌의 맛과 여유를 아는 신중년들이 한옥 문화를 국내외 다문화 숙박객들에게 온전히 전달하는 홍보대사 ‘신중년 한옥고택관리사.’ 앞으로 신중년 한옥고택관리사가 한옥의 맛과 멋의 현장에서 일하는 보람과 긍지를 갖는 새로운 일자리로 커나가도록 신중년들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
50+시민기자단 최중매 기자 (joongma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