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의 금융서비스 품질지각에 관한 연구
저자: 이나라, 최혜경, 신민경
발행처: 한국소비문화학회
발행일: 2013년
분량: 25p
유형: 논문(소비문화연구, vol.16, no.1)
• 이 연구는 금융서비스 분야의 소비자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집단이 될 수 있는 베이비붐 세대를 대상으로 금융서비스 품질의 차원을 분류하고 각 차원별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중요도를 분석해 서비스 차별화가 가능한 차원을 찾고 개발하도록 기준을 제공하고자 함.
•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금융서비스의 품질의 차원은 과정적 품질이었고, 가장 중요하지 않게 여긴 항목은 고객에 대한 개별적 관심과 부가적인 서비스였음. 또한, 직업 및 교육기간과 월 평균 가계소득과 지출, 본인이 느끼는 생활수준이 금융서비스 품질 지각에 차이를 가져오는 독립변수라는 것이 밝혀짐.
• 금융행동 특성은 베이비붐 세대의 금융서비스 품질 지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금융서비스 이용 방법과 금융기관 방문 시의 주요 업무, 그리고 금융전문성이 모두 높은 연관성을 보임.
<주요 목차>
Ⅱ. 이론적 배경
2.1 베이비붐 세대의 정의
2.2 한국 베이비붐 세대의 금융서비스 품질 지각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3.1 연구문제
3.2 변수 및 측정도구의 구성
Ⅳ. 연구결과 및 분석
4.1 연구대상의 특성
4.2 금융서비스 품질지각
4.3 금융서비스 품질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