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과 삶의 만족도 관계
: 주관적 기대감의 매개효과 검증
저자: 박서영, 최희정
발행처: 한국콘텐츠학회
발행일: 2016년
분량: 9p
유형: 논문(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6, no.4)
•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주관적 기대감(생활수준 및 정부정책)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연구.
• 베이비붐 세대는 소비수준이 높을수록 삶의 만족도가 높았고, 삶의 만족도에 소비수준이 미치는 효과는 주관적 기대감에 부분 매개되는 것으로 나타남.
• 중장년에서 노년으로 전환되는 시기에 기존의 취업 관련 정책과 더불어 심리·정서 적응 프로그램이 도입되어야 함. 베이비붐 세대의 소득 및 소비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들이 계속 취업 상태를 유지하도록 정부 차원의 개입이 필요함.
<주요 목차>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의 설정
1. 이론적 배경
2. 연구가설의 설정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Ⅳ. 연구결과
1. 베이비붐 세대의 일반적 특성
2.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과 삶의 만족도 관계
3.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과 주관적 기대감 관계
4. 베이비붐 세대의 소비수준과 삶의 만족도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