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커뮤니티와 함께, 쓰고 요리하고 나누자 - 서대문50플러스센터, 학습자 커뮤니티와 함께하는 신규 강좌 - 8월 27일, 시니어건강지도사와 함께하는 신바람 건강 밥상 - 9월 11일, 한땀 커뮤니티와 함께하는 나눔바느질_내 몸과 환경을 위한 천 생리대 만들기 - 9월 23일, Co끼리 이웃작가와 함께하는 자서전 쓰기_서대문 BOOK살롱 등
서대문50플러스센터(센터장 이수빈)가 <시니어 건강지도사와 함께하는 신바람 건강 밥상>, < 한땀 커뮤니티와 함께하는 나눔 바느질_내 몸과 환경을 위한 천 생리대 만들기>, <Co끼리 이웃작가와 함께하는 자서전 쓰기 _서대문 BOOK살롱> 등 커뮤니티 관련 신규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시니어건강지도사와 함께하는 신바람 건강 밥상>은 강황 & 견과류로 치매 예방과 건강한 뇌를 위한 음식, 토마토와 두부로 고혈압 당뇨 관리하기, 브로콜리와 해초를 이용한 암 예방과 장에 좋은 음식 등 다양한 주제의 건강한 밥상 만들기 이론과 요리 수업으로 이루어진다. 8월 27일, 9월 26일, 10월 16일 모두 세 차례 열리는 프로그램은 오후 2~5시 서대문50플러스센터 강의실과 ㅎㅎㅎ부엌에서 열린다. 이번 교육은 2019 서대문구 푸드플랜 실행기반 조성을 위한 마을밥상 공모사업으로 수강료는 무료(재료비 5천 원 별도)이며, 각 프로그램 1회당 10명씩 개별 신청을 받는다.
2019 상반기 <시니어 건강(요리) 지도사 과정> 학습자들이 직접 만든 건강 요리 앞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 강좌 수료 후 결성한 커뮤니티 시니어건강지도사가 하반기 <신바람 건강밥상> 강좌를 연다.
9월 11일 시작하는 <한땀 커뮤니티와 함께하는 나눔 바느질_내 몸과 환경을 위한 천 생리대 만들기>는 서대문50플러스센터 봉제 교육실 한 땀 공방에서 3회에 걸쳐 천 생리대 만들기 교육을 마치고, 9월 30일~10월 2일까지 서대문 정원여자중학교 학생들과 함께하는 나눔 바느질 봉사활동에 참가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참가자에게는 1318을 통해 교육 시간에 해당하는 자원봉사점수를 부여한다. 강의를 진행하는 한땀 커뮤니티는 지난 겨울 나눔 바느질 수업을 통해 만든 천 생리대 140개를 2019년 3월 28일 정원여자중학교 양호실을 통해 1학년 학생들에게 기부한 바 있다. 이번 <한땀 커뮤니티와 함께하는 나눔 바느질_내 몸과 환경을 위한 천 생리대 만들기> 프로그램은 청소년들 스스로 천 생리대 만드는 법을 배우게 하고 싶다는 교육 현장의 요구와 지역에서 뜻깊은 사회공헌 활동을 바라는 50+세대의 욕구를 결합한 교육으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한땀 커뮤니티가 지난 3월 서대문구 정원여자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전달한 천 생리대. 한땀 커뮤니티는 하반기 나눔 바느질 강좌에서 천 생리대 키트를 만들어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바느질 봉사를 시작한다.
한편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Co끼리 이웃작가와 함께하는 자서전 쓰기 _서대문 BOOK살롱>은 9월 23일부터 10월 31일까지 총 11회에 걸쳐 열린다. 매회 다양한 주제의 글쓰기 교육의 결과물로 작품집출간까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다. 서대문 BOOK살롱은 2019 서울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진행되는 무료 교육으로, 수강신청에서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주민을 우대한다. 서대문BOOK살롱은 지난 2019년 상반기에 열린 자서전 쓰기 프로그램으로,『가만히 내 이름을 불러보다』는 독립 출판물을 출간하기도 했다.
지난 6월 29일 서대문50플러스센터 개관 1주년 기념 파티 오락에서, 커뮤니티 Co끼리 이웃작가와 함께하는 서대문BOOK살롱 학습자들이 작품집 출판기념회를 열고 있다. 서대문BOOK살롱은 하반기에도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한땀 커뮤니티(대표 김미경), Co끼리 이웃작가(대표 이영구), 시니어 건강지도사(대표 원성민)는 모두 서대문50플러스센터 정규 강좌를 수료한 학습자들로 꾸려진 커뮤니티다. 이 가운데 시니어건강지도사는 가장 최근 결성된 커뮤니티로, 2019년 상반기 서대문50플러스센터와 바른식문화개발원이 함께 개설한 경력개발 프로그램 <100세 시대 활력 지킴이_시니어 건강(요리)지도사 과정>을 수료한 학습자들의 모임이다. 이번 신바람 건강밥상 강좌는 학습자들이 시니어 건강지도사로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첫 번째 무대로 그 의의가 크다.
서대문50플러센터는 100세 시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나갈 50+ 세대가 은퇴 이후 새로운 일자리 모색을 위한 다양한 경력개발 교육과 커뮤니티 활동 지원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센터의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홈페이지(50plus.or.kr/sdm)를 통해서만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 프로그램 세부 안내
*강좌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수강신청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교육 & 커뮤니티 취재 문의 : 서대문50플러스센터 02-394-50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