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부캠퍼스 모두의 강당 입구에 마련된 참가자 접수대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시장의 중장년 인력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고, 중장년 맞춤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중장년 구인 기업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채용설명회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 중장년 취업지원 사업의 하나로 북부캠퍼스는 서울시 아이돌봄 광역거점기관인 ‘서울시여성가족재단’과 연계하여 중장년 아이돌보미로 근무할 인력을 모집하기 위한 <서울시 아이돌보미 중장년 채용설명회>를 2024년 10월 2일(수) '모두의 강당'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채용설명회는 단체나 기업이 인력 채용을 진행하기 전에 지원자들에게 채용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는 행사로써, 채용 주체는 단체의 비전과 미래 전망, 직무 내용 및 근로 조건, 자격 요건 및 채용 절차 등을 지원자들에게 전달하고, 지원자들은 궁금한 사항들에 대해 구체적인 질문을 하고 채용 주체의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자리로 양측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행사입니다.
▲ 서울시 아이돌보미 채용설명회 현장 모습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본 채용설명회는 지난 9월 30일(월) 남부캠퍼스에서의 1차 개최에 이은 두 번째 개최로 서울시 강북구, 광진구, 노원구, 동대문구, 서대문구, 성북구, 용산구, 중구, 중랑구에서 근무할 아이돌보미 인력 수급을 위한 행사입니다.
서울시50+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접수한 60 여 명의 아이돌보미 희망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중장년 일자리지원 사업 소개에 이어, 채용 주체인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 아이돌보미 직무와 근로조건 그리고 채용절차 안내, 현직 아이돌보미 종사자 사례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서울시 아이돌보미 채용설명회 현장 모습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서울시와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이 함께 운영하는 아이돌봄 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부모의 양육부담을 경감하고 저출산 해소에 기여하고자 만들어졌으며, 가정의 아이돌봄을 지원함으로 아이의 복지증진과 보호자의 일과 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인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아이돌보미는 부모가 일을 나가거나 외출할 때 가정으로 직접 방문하여 아이를 돌보는 역할을 하며, 아이의 식사, 간식, 기저귀 교체, 목욕, 옷 갈아입히기, 놀이 활동 등을 도와줍니다.
아이돌보미는 아이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아이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또한, 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아이의 상태와 필요한 조치를 공유하고 협력함으로써 부모에게는 육아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아이에게는 안전하고 행복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이돌보미의 채용기관은 서울시 각 자치구의 서비스 제공 기관이며, 아이돌봄 서비스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돌봄 전문가가 가정으로 방문하여 아동의 식사, 간식, 기저귀 갈기, 목욕 등의 돌봄 활동을 지원하며 보육 시설로의 이동 지원, 가정 내 놀이 활동, 준비물 보조 및 정리 등의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아이돌봄 서비스는 아동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전문적인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자치구별 일대일 채용상담 현장 모습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모두의 강당'에서의 채용설명회를 마치고 '아이돌보미'에 마음을 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자치구별 일대일 채용상담이 이어졌습니다.
지원자의 교육 수료 여부, 자격증 소지 여부에 따라 채용 절차가 다르고, 각 자치구 별로 근무 형태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근무를 희망하는 자치구 테이블에서 채용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현장 상담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아이돌보미'로 선발되어 자신을 역량을 펼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끝으로, 아이돌봄 서비스와 아이돌보미 직무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를 소개합니다.
홍보서포터즈 유한진(sericol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