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인구가 증가하며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1명이 치매라고 합니다. 노인이 되어서도 즐겁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인지 능력을 향상해 치매를 예방하는 노력이 무척 중요한데요.
▲ 추정치매환자 추이 (출처 : 중앙치매센터)
서대문50플러스센터에서는 8월 23일부터 9월 27일까지 실버인지, 노인운동지도자 자격증을 소지하고 계신 분들을 대상으로 실버인지놀이지도사 전문과정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 노인들 (출처 : RosZie,픽사베이)
6주간 시니어산업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요양원, 경로당에서 진행되는 인지활동 프로그램의 실습, 실버인지교구 활용교육 등을 통해 4050의 직업역량을 강화하여 성장하는 강사 활동에 도전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 강의 모습 (출처 : 서대문50플러스센터)
홍보서포터즈가 들어간 5회차에서 이혜진강사는 치매 예방에 도움 되는 12가지 수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치매 예방 인지훈련 꾸준히 실시하기>라고 하였습니다.
▲ 치매 예방에 도움 되는 12가지 수칙 (출처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5회차에는 강의를 진행하는 케어엔젤의 치매의 맥을 잡는 워크북과 실버미술_화투 컬러링북 활용을 통해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 워크북의 활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배웠습니다.
▲ 치매의 맥을 잡는 워크북 중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십장생도 완성하기 ⓒ 홍보서포터즈 송지영
어르신들이 마음을 표현하고 인지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많이 고민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워크북에는 코스모스를 완성하거나 똑같이 그리는 등의 표현력과 시공간 구성력을 올리는 활동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활동이 있는데요. 어르신에 따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많이 고민해보는 것을 권유했습니다.
▲ 교구를 직접 사용해보는 수강생들 (출처 : 서대문50플러스센터)
강사님들은 어르신들의 속도보다 한 2배 정도 늦춘다 생각하고 말도 천천히 해야 한다는 팁도 알려주었는데요.
이연실대표는 어르신 상태, 환경 등을 자세히 자녀에게 물어보는 등의 충분한 준비와 다양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융통성이 필요하다는 말을 해주었습니다.
▲생각하고 고민하기(출처 : Mohamed_hassan,픽사베이)
두 번째 시간에는 이연실대표에게 시간 기억법을 위한 시계 메모, 막대성냥퍼즐 등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 시계 교구 활용법(좌), 막대성냥퍼즐 교구(우) ⓒ 홍보서포터즈 송지영
이혜진강사는 실버 인지 강사로 일을 하면서 노인의 삶을 즐겁고 행복하게 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마음으로 한다고 하였습니다.
이연실대표에게 실버인지놀이지도사의 전망에 대해 물어보았는데요. 자격증 취득 후 장기요양시설 또는 복지관, 치매안심센터, 경로당 등 다양한 기관에서 강사로 활동이 가능합니다.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자격증으로 특히 딸, 며느리, 엄마 등 다양한 역할을 해 본 경험이 있고, 또는 하고 있는 중년 여성에게 추천하는 직업이라고 하였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자격증 기본 요건을 충족 후 서대문50플러스센터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역량강화를 할 수 있어 소중한 기회라는 말을 전했습니다.
▲ 실버인지놀이지도사 수료생 단체사진 (출처 : 서대문50플러스센터)
과정 수료 후 서대문구 지역 복지관 등 자원봉사 참여를 통해 어르신에 대한 이해를 더하고 실버인지놀이강사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홍보서포터즈 송지영(jysong50plu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