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jpg ▲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금천50플러스센터의 <아빠의 건강텃밭 - 수경재배>은 금천구에 거주 중인 40~64세 중장년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도시농업 프로그램입니다. 최근 도시농업의 새로운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팜 산업을 배워볼 수 있는 기회인데요,

 

 

사진2.jpg▲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강의는 수경재배 전문가인 ()나청메이커앤드론 김근용 대표의 지도로 수경재배의 이론을 학습한 위 직접 물에 심은 모종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관찰하고 그에 대한 평가와 서로 간의 경험을 나누는 방식으로 이루어 졌습니다.

 


사진3.JPG

▲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각자 자신의 모종을 들고 와 세심하게 돌보고 서로 간에 진지하게 토론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네요.

 

 

사진4.JPG  ▲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최근 도시농업이 화두입니다. 삭막한 도시 속에서 자연을 느끼며 건강한 먹을거리를 생산해 가족, 이웃들과 나눠 먹는 아름다운 모습을 꿈꾸며 아파트 베란다나 건물 옥상, 혹은 다양한 자투리 공간에서 텃밭을 일구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사진5.jpg

▲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그러나 대부분 아파트 생활을 하거나 마당이 없는 도시 주거 환경상 흙 대신 물에 담가 기르는 수경재배가 각광받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집에서 수경재배를 하고 있는데 많은 장점들을 직접 체험하고 있습니다.

 

 

사진6.jpg

▲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일단 수경재배는 작은 공간에서 많은 양의 채소를 수확할 수 있으며, 깨끗할 뿐 아니라 텃밭과 달리 잡초를 제거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죠.



사진7.JPG

▲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또 일년 내내 초록빛 식물을 집안에서 볼 수 있으니 정서에도 좋고 집안 공기도 맑으며, 겨울에도 습기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집이 건조하지 않아 좋습니다.

 

 

사진8.JPG▲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아빠의 건강텃밭 - 수경재배>는 수경재배기술을 이용한 친환경 작물 재배 방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학습하는 것을 넘어 향후 스마트팜 수경재배관리사 3급까지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사진9.JPG ▲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식물과 인간이 모두 행복한 길을 찾아가는 마음으로 수경재배를 통해 집안에서 도시농업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진10.JPG ▲ ⓒ 홍보서포터즈 최용석

 

 

 

홍보서포터즈 최용석(choiys198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