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 50+커뮤니티 콜라보여행 후기 _도시재생 관광마케팅 성공사례 , 수원화성 견문록
서울문화관광마케팅협의 문화관광마케터즈는 동작 50+센터의 지원으로 콜라보 여행에 나섰다 . 50+세대가 제 2 의 인생을 꿈꾸며 이를 실천하는 아지트임과 동시에 사회에 공헌하는 보람찬 삶의 모습을 가꾸는 텃밭인 50+센터 , 그중에서도 동작 50+센터 커뮤니티는 남다르다 . 같은 분야 , 또는 다른 분야의 커뮤니티가 협동하며 집단지성의 본보기를 실천하고 있는 콜라보사업을 통해 커뮤니티의 성장에 동력을 제공한다 .
서울시의 궁궐 , 왕릉 , 성곽 , 시장 , 이를 줄인 말인 궁 ,능 ,성 ,시 마케팅과 , 25 개 자치구의 관광명소를 마케팅하는 서울이오 (25)마케팅 2 가지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서울문화관광마케팅협회는 동작커뮤니티이다 . 문화 , 관광 , 마케팅관련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자격증 시험까지 통과한
문화관광마케터즈들로 구성된 이 커뮤니티는 2018 년 동작구와 종로구를 엮어 ‘충효동작여행 ’ 콜라보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친 데 이어 ,
금년에는 가장 멋진 세계유산인 수원화성이 있는 수원시와의 콜라보 계획을 수행하였다 . 4 월 20 일 9 시 30 분 , 14 명의 CTMP 는 수원역에 모였다 .
콜라보 파트너인 수원도시재생협의회에서 제공한 차량에 탑승하여 스튜디오로 이동하였다 . 협의회 기자단 강사로 있는 사진작가가 운영하는
스튜디오에서 CTMP 활동을 위한 포토폴리오에 올릴 사진을 찍기로 한 것이다 . 14 명 모두 멋지게 사진을 3~4 컷씩 찍고 관광마케팅의 기초인
사진촬영 기법도 배웠다 .
다음은 수원하면 떠오르는 왕갈비로 유명한 화홍문앞의 연포갈비 식당에서 갈비탕을 점심으로 먹었다 . 식사를 마치고 , 식당 앞마당으로 이어진
화홍문에서부터 수원화성 반바퀴 걷기를 시작하였다 . 수원 8 경의 하나인 화홍관창 , 용지대월 , 남제장류 , 3 가지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수원화성에서
가장 아름답고 인기있는 화홍문과 방화수류정과 북암문을 탐방하였다 . 다음 구간은 장용영 군사들을 정조가 지휘하던 연무대 , 조선건축의 절정 ,
동북공심돈에 이어 창룡문 안까지 들어가 보았다 . 그 다음 장소는 수원화성이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봉돈에서 봉화대의 기능을 살피고 , 반대편의
서장대를 바라보며 서장대에서 봉돈을 바라보던 정조임금의 이야기를 들었다 . 동북각루에 비해 소박한 동남각루를 지나서 가파른 계단을 내려가면
새롭게 복원된 남수문을 지나 팔달문 시장에 이르러 수원 반바퀴 걷기여행은 끝이났다 . 팔달문시장 장보기 체험까지 문화관광마케터로서 빠질 수 없는
미션도 완수하였다 .
마지막 일정으로 콜라보사업 파트너 기관인 수원시 도시재생협의회가 행궁동 도시재생 센터에서 마련한 도시재생 특강에 참석하였다 . 특강 주제는
수원화성 주변의 도시재생을 통한 성공적인 관광마케팅 사례를 주제로 한 도시재생 사례와 주요 관광프로그램 소개에 관한 내용이었다 .
CTMP 는 단지 문화유산을 보고 듣는 데 그치지 않는다 . 사진을 찍고 , 메모를 하고 이것을 UCC 동영상으로 제작을 한 후 SNS 로 홍보를 함으로써
CTMP 의 본분을 다하고 능력을 입증한다 . 문화유산을 무보수로 홍보하는 사회공헌활동도하고 자원봉사 실적도 쌓는 건설적이고 실용적인 활동을
지향한다 . 서울문화관광마케팅 커뮤니티의 회원인 문화관광마케터즈는 이날 콜라보 사업으로 이루어진 전 일정을 스케치하는 블로그와 동영상을
만들어 자신들의 SNS 에 홍보하고 , 동작 50 플러스 센터 웹포털 커뮤니티 소식란에 게재함으로써 콜라보 사업 미션을 완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