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2024년 4050 직무훈련 『경력전환 컨설턴트 양성과정』 교육이 서부캠퍼스에서 열렸습니다. 총 8회에 걸쳐 경력전환 컨설턴트 상담 전문성을 위한 이론 및 실습을 하게 되는데요. 수료 후엔 경력전환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동안 오리엔테이션을 비롯하여 대상자 이해 및 상담프로세스, 검사 도구를 활용한 직업 심리검사 진단 및 활용, 검사도구 해석 및 적용, 결과 적용 사례 실습, 목표수립, 채용정보 및 활용전략, 구직 서류 및 면접기술 전략 등을 익히고 7회 차인 오늘(17일)은 대상자별 상담 사례 스터디와 조별 사례공유 및 조별 문제해결 방법을 공유하는 상담실습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주어진 사례가 있는 워크북을 채우고 조별로 의논을 거쳐 공유하는 모습에서 미래의 컨설턴트 선생님들 모습이 그려지더군요.
▲ 유난히 사진 찍는 분들이 많았던 실습 현장 ⓒ 홍보서포터즈 정용자
이쯤에서 경력전환 컨설턴트 선생님들이 어떤 활동을 하는 분들인지 알아볼까요?
경력전환 컨설턴트 선생님들을 만날 수 있는 곳은 서부캠퍼스 1층 50+상담센터인데요. 이곳에 오시면 생애설계 상담은 물론 경력전환 등에 대한 맞춤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분야이니 만큼 직업상담사자격증이 있는 분들이 활동하고 있고요. 현재 선발되어 직무훈련을 받고 있는 분들도 전문 자격을 갖추신 분들이라고 합니다.
서부캠퍼스 1층에 위치한 50+상담센터에서는 퇴직 후 직업전환을 하고 싶거나 생애설계를 받고자 방문하는 분들을 위해 1대1 맞춤 컨설팅을 해드리는 경력전환 컨설턴트 선생님들이 항상 대기하고 있습니다. 일, 재무, 활동, 관계 등 자기이해를 통하여 현재의 상태를 점검하고 활동이나 관계를 통해 앞으로의 삶이 건강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상담을 통한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쉬는 시간에 직무훈련에 참여중인 분들의 대화를 들어보았는데요. 가까이 있던 두 분의 대화 중 재미는 있는데 생각보다 어렵다고 하는 내용이 있어 이유를 물었습니다.
“책 속에 있는 내용하고 실제로 하는 거하고 좀 어려워요. 현실하고 이렇게 연결시키는 게 생각보다 어렵네요. 하지만 내용이 재밌긴 해요. 전체적으로 훈련내용은 재미있어요. 오늘 강사님이 아주 실력이 있는 분이기도 하고요”
사실 저도 듣다보니 경력전환 컨설팅을 한다는 게 매우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일이라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과정이 이해는 잘 되느냐는 질문에 “이 과정은 심화라고 볼 수 있는데 직업상담사를 공부할 때 한 번 기본기를 다져선지 어려운 느낌은 있으나 비교적 이해는 잘 된다.”라고 하더군요. 두 분은 이 직무훈련 모집을 어떻게 알았냐고 묻자 “서울시50플러스재단 소식받기도 하고 캠퍼스에 수시로 드나든다.”는 말로 캠퍼스에 대한 애정도 잊지 않았습니다. 두 번의 실습을 포함하여 총 8회의 직무훈련을 수료하면 일, 연계 지원을 통해 취업까지 두근두근 기대해볼만 하겠죠?
기대수명이 높아지고 퇴직 후 여전히 일거리를 찾는 중년 세대가 늘고 있습니다. 인생후반부 지금까지 살아온 것과 다른 방향을 찾아보고 싶은 중장년 세대가 늘어날수록 경력전환 컨설턴트의 역할도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요. 직무훈련에 참여한 분들의 한 발 앞 선 용기에 박수를 드리며 마지막으로『경력전환 컨설턴트 양성과정』직무훈련을 마치고 다양한 분야에서 컨설턴트로 활동하게 될 선생님들과 상담실 방문을 망설이는 분들에게 서부캠퍼스 1층 50+상담센터 이하선 컨설턴트가 예전 인터뷰에서 남긴 말을 옮깁니다.
“본인이 용기를 내라. 조금만 용기를 내면 도약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상담 받으러 왔다고 당당하게 문을 열고 오시면 된다.”
홍보서포터즈 정용자(jinju1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