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_조정.jpg

 ▲ 경제금융교육 강사 양성과정 직무훈련 현장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경제금융교육 강사 양성과정' 직무훈련은 신한라이프에서 교육기부의 일환으로 진행하는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금융교육 사업에 참여할 강사를 양성하는 직무훈련입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북부캠퍼스에서는 지난 4월 경제금융교육 강사 참여자를 온라인 모집하고, 서류 및 면접 심사를 거쳐 선발된 50명의 훈련생을 대상으로 5일에 걸쳐 총 35시간의 직무훈련을 북부캠퍼스 '모두의 강당'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협력하여 본 직무훈련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이티원 경제교육센터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제금융 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로, 전국에 위치한 학교, 지역아동센터, 도서관 등 다양한 기관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특성을 감안하여 즐겁고 배우기 쉬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그 콘텐츠를 운영하는 전문 강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훈련생들은 경제금융교육 이론 및 실습, 선배 강사의 강연 시연 등 계획된 일정에 따른 직무훈련을 이수하고 최종 평가를 통과하면,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 경제금융교육 강사로서 초·중·고 교육현장에 배치되어 활동하게 됩니다. 

 

 

사진+2.jpg

 ▲ 경제금융교육 강사의 초등학교 교육현장 모습 (출처 : 이티원 경제교육센터 홈페이지)

 

 

경제금육교육 강사는 어려운 경제 개념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 주며, 여러 금융기관에서 만든 다양한 경제교육 영상과 보드게임 등을 활용하여 즐거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제금융을 공부가 아닌 하나의 재미있는 체험활동으로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지도합니다.

 

어릴 때부터 올바른 경제금융 지식을 배우고 체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릴 때의 경제습관이 평새의습관으로 자리 잡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으로 기대수명이 점점 늘어나는 만큼 잘 모으고 잘 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이 행복한 삶을 위한 중요 요소가 됨에 따라 경제금융 관련 지식이 없다면 살아가기가 무척 힘들게 될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현대 사회에서 경제금융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고 있으며,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제금융교육의 필요성과 그 목적에 대해 강사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 저축하는 습관의 형성 - 경제금융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저축의 중요성을 가르치며, 돈을 모아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고 금전적 위기에 대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투자 개념의 이해 - 아이들에게 투자와 이윤 창출에 대한 기본 개념을 가르치며, 그들이 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자금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합니다. 

◆ 경제 시민 교육 - 경제금융교육은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알게 하고 사회와 경제 시스템에 대한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를 통해 그들의 미래에 더 나은 경제적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합니다.

 

 

사진+3_조정.jpg  ▲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금융교육 콘텐츠 소개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훈련생들이 직무훈련을 마치고 경제금융교육 강사로서 교육현장에 서게 되면 활용하게 될, 온라인 금융교육 콘텐츠  'e-금융교육센터'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 '모을까? 불릴까?금융탐혐대'에 대한 소개와 활용방법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사진+4.jpg

 '모을까? 불릴까? 금융탐험대' 초기화면 (출처 : 'e-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

 

 

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에서는 금융소비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금융교육을 지원하고 있으며, 국내 금융교육기관에서 운영 중인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금융교육 소식 등을 누구나 쉽게 찾아보고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을까? 불릴까? 금융탐험대'는 초등학교 4-6학년 연령대의 어린이들이 재미있는 체험활동을 통해 저축과 투자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명한 금융투자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금융역량을 높이고자 개발되었답니다.

해당 체험활동은 경제금융 강사(혹은 교사)의 안내에 따라 10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함께 참여 가능합니다.

 

 

사진+5.jpg

 ▲ 청소년들이 금융생활 학습 카드게임 '금융 레벨 업' 실전 연습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금융 레벨 업'은 경제금융교육 현장에서 실제 사용되는 금융감독원 체험형 교구로써 청소년들이 금융생활 전반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된 카드게임입니다.

훈련생들은 테이블 단위로 팀이 되어 '금융 레벨 업' 게임 방법을 체득하고 있습니다.

 

 

사진+6_조정.jpg

 ▲ 경제금융교육 강사 양성과정 직무훈련 교구실습 모습 ⓒ 홍보서포터즈 유한진

 

 

경제금융교육 강사가 지도하는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통한 교육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경제와 금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미래의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경제생활을 위한 좀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하며, 올바른 경제금융 개념의 확립으로 그들 삶에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사는 강조합니다.

 

2024년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제금융 강사 양성과정에 선발되어 직무훈련에 참여하는 모든 훈련생들이 직무훈련을 끝까지 잘 마치고, 교육 현장에 나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경제와 금융의 중요성을 알리고 현명한 경제인으로 커갈 수 있도록 지도하는 유능한 강사로 성장하여 보람과 성취감을 누릴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홍보서포터즈 유한진(sericolo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