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화요일, 서부캠퍼스의 두루두루강당에서는 커뮤니티 사업 설명회가 있었답니다 !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고 있거나, 관심 있는 분들 모두 참석해주신 뜻깊은 자리였는데요 :)
사진만 봐도 느껴지는 열기!! 살짝 살펴보고 올까요~~?
남경아 관장님 인사말로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2018년 커뮤니티플러스 사업의 핵심 목표와 비전에 대해 설명 중인 교육사업실 황윤주 실장님의 모습~^^!
그간 커뮤니티의 발굴과 성장을 함께 지켜봐온 황윤주 실장님은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여러 시행착오들과 애로사항에 대해 깊이 공감하셨답니다.
커뮤니티에서 시작한 외식창업 <루덴스키친>, 사회적기업 <ASK>를 비롯해,
캄보디아에서 글로벌센터를 건립하려는 야심찬 커뮤니티 <50+글로벌라이프> 대한 소개까지- 그간 두각을 드러낸 커뮤니티들에 대한 소개가 있었어요.
특히 이번 커뮤니티 사업의 큰 이슈는 바로 <힘나 멘토단>이 발족되었다는 NEWS~~!!
다양한 커뮤니티 경험을 가진 서부캠퍼스의 공유사무실 선생님들로 멘토단을 꾸려 커뮤니티를 지원한다고 해요.
벌써부터 서로 간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갈 커뮤니티들의 멋진 성장이 기대됩니다 +_+
이어서 2016년부터 커뮤니티 사업을 쭉 담당해온 장정규PM님의 개편된 부분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D
각종 법인 형태로의 공식적 단체, 조직 설립을 위해 서부캠퍼스가 다방면으로 돕는다고 해요.
'활동'지원에서 '성장'지원으로, 커뮤니티가 한발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서부캠퍼스에서 '발판'을 마련한 거죠, 정말 대단하죠~?!
50+커뮤니티가 만들고 운영해온 N개의 아카데미나, 프로보노 활동 사례 소개들을 쭉 훑어봤는데요 -
50+커뮤니티가 지식과 재능을 나누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했던 모습들도 살펴볼 수 있었답니다.
특히 N개의 아카데미의 경우, 현재 겨울학기에서 6개 과정의 강좌가 진행 중이기도 하죠~!
(*겨울학기 강좌에 대한 후기도 곧 올라온다고 하니 많이 기대해주세요 ^-^ )
이어서 공유사무실 입주자이자 이번 <힘나 멘토단>의 멘토로서 더함플러스협동조합의 김수동 대표님의 설명이 이어졌습니다.
<힘나 멘토단>이 어떤 취지로 만들어졌고 또 어떤 활동을 계획하고 있는지 커뮤니티, 즉 공동체로 살아가는 것은 어떤 건지 대해 이야기해주셨는데요 ~ ^^
'당사자'로 참여하고 협력할 때 비로소 공동체의 삶을 배울 수 있다는 뜻에서 커뮤니티 플러스가 곧 관계 맺기의 기술과 작당의 기술을 배워갈 기회라고 하셨답니다.
<힘나 멘토단>은 커뮤니티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고, 양적 성과를 넘어 질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신다고 해요!
50+커뮤니티가 직접 강좌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N개의 아카데미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
<여행을 통한 인문학 포럼> 커뮤니티에서 출범해, 현재 겨울학기 강좌, <내 맘대로 떠나는 자유여행>을 강의하고 계신 홍은표 선생님께서 활동 사례를 설명해주셨어요!
자발적 참여 의지의 구성원과, 활동을 담보할 수 있는 실행 조직만 있다면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이지요-
즉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어우러지는 커뮤니티 집단 지성의 발현의 중요성을 강조하셨답니다 :D
프로보노 활동을 하셨던 <약선식이연구회> 최양숙 선생님께서도 활동 보고를 해주셨어요.
역시나 이번 겨울학기에서 <건강을 지키는 약선요리> 강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좋은 재료로 만든 계절음식, 약선음식뿐 아니라
체질에 맞는 음식까지 알려주신다고 해요! 바람직한 식생활 개선과 질병 예방까지 일석이조의 커뮤니티!
뿐만 아니라 50+커뮤니티가 어디에 가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
구체적인 수요처 안내의 일환으로, 서대문지역자활센터의 이가윤 사회복지사의 말씀을 듣기도 했답니다 :D
이렇게만 살펴봐도 무척이나 알찬 시간이었던 것 같죠~?
서부캠퍼스의 50+가 만들어갈 커뮤니티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과, 이를 물심양면 지원하기 위한 서부캠퍼스의 완벽한 플랜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답니다!
새로 개편된 2018 커뮤니티의 도약, 함께 하실래요?
2018년 커뮤니티플러스 신청하러 가기
↓↓↓
https://50plus.or.kr/swc/community-Introduce.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