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의 새로운 커리어 '아동 학습 돌봄 교사' 어떠세요?
강동50플러스센터&'자란다' 취업 연계 플랫폼 일자리
강동50플러스센터에서는 11월 14일부터 12월 5일까지 4회에 걸쳐 '아동 학습 돌봄 교사 양성' 강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강좌는 아동 교육 정보 기술 플랫폼인 '자란다' 와 연계하여, 개별 아동의 교육과 돌봄에 중점을 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동학습 돌봄교사를 양성하는 강좌입니다.
어린이를 돌보는 데 청년보다 상대적으로 요령과 경험이 풍부한 중장년층에게는 아동 학습 돌봄 교사는 제2의 커리어로 개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1월 21일, 강동 50플러스 센터에서 진행된 학습 돌봄 교사 양성 과정 두 번째 강의 현장은 전문 지식으로 강의를 이끌고 있는 '자란다' 관계자와 배움에 여념이 없는 중장년층 수강생들로 강의실이 가득 찼습니다. 현장에서 만난 (주)자란다 김주은 님과의 지면 인터뷰를 통해 돌봄 교사 교육과정과 수료 후 활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강동50플러스센터 401호에서 진행되고 있는 아동 학습 돌봄 교사 양성 과정 수업 풍경 ⓒ 시민기자단 황은미 기자
'자란다'는 어떤 곳(?) 혹은 회사입니까?
강동50플러스센터가 주최하는 '아동 학습 돌봄 교사 양성 과정'을 이끄는 '자란다'는 교육과 돌봄을 새로운 시각으로 접목한 키즈 에듀테크 플랫폼입니다. 즉, 아이들의 나이, 특성, 상황 등을 고려해 맞춤 학습과 돌봄을 제공하는 선생님과 학부모를 연결해 주는 일종의 중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성장 시간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교육과 돌봄, 다양한 요청 사항을 효율적으로 처리해 주는 해결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자란다'는 임상 및 발달 심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아이 성장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체 개발한 학습과 돌봄 방법을 통해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아동 학습 돌봄 교사가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자란다를 통해 학습 돌봄 교사를 요청하는 아이들의 연령은 36개월 이상부터 초등 고학년까지 다양합니다. 아동 학습 돌봄 교사가 수행하는 돌봄은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다양한 놀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놀이에는 실내 놀이, 율동, 동요 부르기, 동화구연, 견학/체험, 종이접기, 책 읽기, 촉감 놀이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모가 미리 준비한 간식을 전달하는 것은 돌봄 과정에 있을 수 있지만, 교사가 직접 음식을 준비하지 않습니다.
▲ '자란다' 학습 돌봄 교사 양성 과정 교육자료 ⓒ 시민기자단 황은미 기자
'자란다' 학습 돌봄 교사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란다' 학습 돌봄 전문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란다 선생님 앱에 프로필을 작성하고, 신분증, 학력 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을 업로드하고 본사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이후 전화 인터뷰와 계약서 작성이 완료된 후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란다는 교육을 통해 전문 교사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며, 원격 평생 교육원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교육과 주간 연구소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실습 교육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중년 학습 돌봄 교사의 강점은 무엇입니까?
중년층의 육아 경력을 토대로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들을 돌볼 수 있는 내공과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간적 여유와 안정감을 갖추고 있는 중년 '자란다' 전문 교사는 많은 부모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년층의 지원이 높아지면서 부모들도 중년 선생님들을 선호하고 요청하는 추세입니다. 선생님들의 활동비는 경력과 활동량에 따라 상향 조정되며, 부모들은 높은 신뢰감, 안정감, 친밀감을 가진 선생님을 원하며, 이러한 가치가 확립되면 전문성과 활동비 상승이 가능합니다.
중장년층에게 아동 학습 돌봄 교사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중장년층에게 아동 학습 돌봄 교사가 가지는 좋은 점은 다양합니다.
1. 자녀 양육 경험을 활용한 능력 개발: 아동 학습 돌봄 교사로 도전함으로써, 자녀를 직접 양육한 경험을 직업으로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을 통해 자기 성장의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전문 교육을 통한 역량 강화: '자란다'에서는 아동 학습 돌봄 교사가 될 때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여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역량 강화를 돕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장년층은 또 다른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보람과 기쁨을 느낄 수 있는 경험: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큰 보람과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는 기쁨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사회적 기여와 소통의 기회: 자란다 선생님으로서, 부모와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또 다른 사회적 기여입니다. 부모에게는 큰 도움이 되고, 아이에게는 성장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육아 경험의 가치: 아동 학습 돌봄 교사가 되면, 중장년층의 육아 경험이 얼마나 귀하고 가치 있는 경력인지를 새삼 인지하게 됩니다. 그것은 중장년층의 삶의 가치를 다시 되새기는 긍정의 효과를 가져다주어 자존감을 높여줄 것입니다.
▲ 강동50플러스센터 401호에서 진행되고 있는 아동 학습 돌봄 교사 양성 과정 수업 풍경 ⓒ 시민기자단 황은미 기자
아동 학습 돌봄 교사로의 도전은 중장년층에게 풍부한 경험을 새로운 커리어로 전환할 소중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도전은 중장년층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며 아이들에게 가치 있는 교육과 돌봄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사회적으로도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시민기자단 황은미 기자(i@eunm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