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그간 서울시 5060세대의 생애설계, 직업교육, 일자리, 사회공헌 등 다양한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해 왔는데요, 2023년부터는 중장년 지원의 사각지대로 여겨졌던 40대를 정책대상으로 확대하고 전환기 40대의 직업전환 지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직업전환을 고민해 본 40대라면, 지금부터 눈은 크게! 귀는 쫑긋! 하셔야 합니다.
직업전환을 고민하는 40대 서울시민이라면, 40대직업캠프
40대 서울시민을 민간에서 검증한 유망직종 분야로 연계할 수 없을까? 이 고민에서 시작한 40대직업캠프! 지금부터 올해 여름, 그 뜨거웠던 직업전환의 현장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40대직업캠프’는 40대 유망직종인 ESG평가사와 노코드데이터 AI강사 진로별 참여자를 모집하여 3개월가량의 온라인-오프라인 직무교육과 실무 프로젝트 활동, 심화 훈련을 거쳐 관련 분야 실무인재로 양성하여 일자리로 연계하는 40대 특화 직업전환 프로그램입니다.
2023년 8월부터 진행된 ‘40대직업캠프’에는 총 60명의 40대 중장년이 ESG평가사와 노코드데이터 AI강사로의 직업 전환을 꿈꾸며 그 여정을 함께하였는데요. 먼저, ESG평가사 직무교육 현장으로 가볼까요?
ESG평가사 1주 차 : 너무나 생소한 ESG평가사와의 만남
ESG평가사 직무교육 첫 날, 교육과정과 진로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부담을 느꼈는지 모두들 긴장한 모습이 역력했습니다. 앞으로 두 달 동안 함께 공부하는 동기들이 서먹하면 안 되겠죠? 먼저 자기소개로 낯선 공기를 부드럽게 풀어 봅니다.
ESG평가사는 국내 상장 기업들이 경영현장에서 ESG(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얼마나 잘 반영하고, 관리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전문가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평가 전문가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죠? 그래서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직종 중 하나인데요.
모든 것이 낯선 첫날임에도 불구하고, 역시 경험과 경력을 가진 40대 파워! 금세 과정에 몰입하기 시작합니다.
서로 다른 역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였지만 저마다 자신의 경험과 경력을 활용해 새로운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출발점에 섰다는 기대감으로 설렘을 느끼는 분위기였습니다. ESG평가사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어떤 지식적, 윤리적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첫날의 교육을 잘 마쳤습니다.
ESG평가사 2주 차 : ESG평가업무의 본격적인 학습
생소한 진로와 낯선 교육내용의 무게로 힘들 법도 한데 2주 차 주말에도 빠짐없이 전원 참석해 지난 시간 학습 내용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개별적으로 수강하는 온라인 직무교육도 재미있다고 말씀하시는 걸 보니 본격적인 학습 모드가 되신 것 같습니다.
2주 차는 ESG의 각 분야 중 환경과 사회에 대한 다양한 평가요소와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이었는데요, 앞으로 ESG평가사가 평가 활동으로 만나게 될 대상 대부분이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업무가 벅찬 중소기업의 입장을 이해하고 담당자와 원만하게 소통하면서 평가를 잘 이끌어 가는 업무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회차에는 중소기업의 현실적인 고충과 평가에 있어 주의해야 할 사항을 중점적으로 교육하였습니다.
ESG평가사 3주 차 : 긴장되는 평가시험 그리고 전원 합격
3주 차도 빠짐없이 전원 참석하신 예비 ESG평가사 여러분들! 오늘은 지배 구조와 평가 활동에 대해 배움으로써 ESG평가사의 핵심적인 직무교육을 마무리하는 시간입니다. 특히 오후에는 그간 배운 것들을 평가해 보는 시험이 있는 날이었는데요, 너도나도 오랜만의 시험이라며 부담된다고 하셨지만 막상 시작하니 막힘없이 답안지를 써 내려가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왠지 뿌듯)
시험시간이 흐르고 흘러 ….
과연, 평가 결과는 어땠을까요? 놀랍게도 전원 합격! 바쁜 일상 속에서도 열심히 공부했다는 걸 증명하는 뜻깊은 시간이네요. 이 순간을 서로 축하하며 3주간의 직무교육을 마무리해 봅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실력 있는 ESG평가사가 되기 위한 여정은 아직도 멀고 멉니다. 앞으로의 실무 프로젝트와 현장 실습 여정도 다 같이 함께 하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