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일(job)을 만나다! 나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자
2023년 강서구 취업박람회에 참가한 ‘강서50플러스센터’
일자리를 찾고 있는 중장년들이 많다. 100세 시대가 되면서 이제는 평생학습뿐만 아니라 평생 일자리 또한 중요해졌다. 하지만, 어디에 가서 어떤 일자리를 찾아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다. 이런 고민을 하는 중장년들을 위한 취업박람회가 지난 11월 8일, 서울창업허브M+에서 열렸다. 박람회의 제목은 ‘강서구 취업박람회’이며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한 행사였다. 올해는 ‘내 일(job)을 만나다’라는 타이틀로 행사가 진행되었다.
▲ 서울창업허브M+에서 열린 2023 강서구 취업박람회 포스터 Ⓒ 강서50플러스센터
▲ 서울창업허브M+에서 열린 2023 강서구 취업박람회. 1 Ⓒ 시민기자단 홍기훈 기자
▲ 서울창업허브M+에서 열린 2023 강서구 취업박람회. 2 Ⓒ 시민기자단 홍기훈 기자
강서구의 구직자들을 위한 ‘강서구 취업박람회’
11월 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린 이 행사에는 20개의 구인기업이 참여하여 현장 채용 면접을 진행했다. 기업 채용 면접은 1부(10:00~12:00)와 2부(14:00~16:00)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참여기업들은 아래와 같다.
(1부)
- 세이프키친
- ㈜제니엘
- ㈜플랫포머스 클린베테랑
- ㈜에이젯파트너스
- ㈜주연전자서비스
- 진성테크
- 재단법인 환경보건기술연구원
- 한빛디엔에스
- ㈜엠케이컴퍼니
- ㈜삼구아이앤씨
(2부)
- ㈜케이디텍
- CJ프레시웨이(주)
- 당신의집사
- 주식회사오토넷글로벌
- ㈜녹색전기엔지니어링
- 피앤피시큐어
- ㈜라움홀딩스
- ㈜휠로피아
- (의)인봉의료재단 영등포병원
- ㈜현대그린푸드
▲ 행사장에 설치된 참여기업 채용정보 Ⓒ 시민기자단 홍기훈 기자
박람회에서는 현장 채용 면접뿐만 아니라 취업특강, 부대행사, 홍보부스도 함께 마련되어 구직자들의 갈증을 풀어주었다.
진행된 행사를 살펴보면, ‘공기업 취업 성공전략’이라는 제목으로 겟잡컨설팅 대표컨설턴트 박규현 강사의 취업특강이 진행되었고 부대행사의 하나로 프로필 사진찍기, 키링 만들기, 3D프린팅, 타로 상담이 진행되어 구직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 ‘강서50플러스센터’ 프로그램 안내문 Ⓒ 시민기자단 홍기훈 기자
▲ ‘강서50플러스센터’ 홍보부스 Ⓒ 시민기자단 홍기훈 기자
강서구와 강서고용복지+센터와 함께 취업박람회를 주관한 강서50플러스센터는 홍보부스로도 참여하여 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알리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이날 기관홍보부스를 설치한 기관은 강서50플러스센터를 비롯해 서울강서 고용복지+센터, 서울강서시니어클럽, 한경협 중장년내일센터, 한국폴리텍대학 서울강서캠퍼스였다. 이 기관들과 박람회에 참여한 강서50플러스센터는 홍보부스 운영을 통해 그동안 50플러스센터를 막연하게만 알고 있었거나 알고 있더라도 선뜻 방문하지 못했던 중장년들의 환영을 받았다. 기자가 방문했을 때도 많은 중장년이 강서50플러스센터 부스에서 상담을 받고 있었다.
▲ 강서구청장의 강서50플러스센터 부스 방문. 1. Ⓒ 시민기자단 홍기훈 기자
▲ 강서구청장의 강서50플러스센터 부스 방문. 2. Ⓒ 시민기자단 홍기훈 기자
이날 행사장에는 진교훈 강서구청장이 직접 방문하여 강서구민의 취업 문제에 큰 관심을 보여주었다. 구청장은 홍보부스를 하나씩 방문하며 기관 담당자들의 설명을 경청했다. 강서50플러스센터에서는 조한종 센터장이 직접 나와 강서50플러스센터가 하는 일들을 설명했고, 구청장은 센터장의 설명을 경청하며 강서50플러스센터의 중장년 세대에 대한 상담과 일활동지원 사업에 관심을 기울였다.
강서50플러스센터의 다양한 지원 사업들
이날, 강서50플러스센터 부스 앞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적혀있었다.
중장년 40세 이상 주목!
다양한 분야의 상담 지원이 필요하신가요?
강서50플러스센터가 함께 동행자가 되어 1:1 무료상담을 지원해드립니다.
50플러스센터는 50대 이상 세대에게만 열려있다고 아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40대에게도 50플러스센터의 문이 열려있다.
그렇다면, 이곳은 오직 직업 상담만을 하는 곳인가? 이 또한 정답이 아니다. 이곳은 직업 상담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중장년 세대에게 꼭 필요한 강의뿐만 아니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강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강의를 한꺼번에 접할 수 있다.
이날 부스를 찾은 많은 방문자가 취업 상담과 더불어 강서50플러스센터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를 알게 되었다.
▲ 강서50플러스센터 무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 시민기자단 홍기훈 기자
강서50플러스센터는 중장년 특화 교육뿐만 아니라 강서 지역 특화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그 예로‘허준’이라는 강서구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허준동의보감 막걸리학교를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또한 강서50플러스센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센터 내 다양한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중장년 세대를 잘 이해하고 지원하면서 동시에 중장년이라는 틀에 얽매이지 않게 시선을 넓혀주는 곳, 강서50플러스센터를 바로 이렇게 소개할 수 있을 것 같다.
끝으로, 이번 강서구 취업박람회를 통해 강서50플러스센터를 알게 된 많은 중장년 세대들이 이곳에서 자신의 꿈을 찾아가길 기원하며 이 글을 마친다.
시민기자단 홍기훈 기자(artgihu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