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필수정보는 406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인생2막 의미를 찾은 사회공헌활동 정보 2023
퇴직 후 우울감을 느끼는 4060세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인 불안 뿐 아니라 사회적 소외감, 고립감에 따른 무기력이 주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자료출처 : [고독 아닌 고립에 내몰리는 중장년] (브라보 마이 라이프)>
평생 자신의 삶을 ‘성실히’ 가꿔 온 중장년세대들에게 은퇴 후 설계는 일자리 뿐 아니라 사회적 의미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기회마련에 대한 욕구가 클것입니다.
실제로 50·60대 중장년층 상당수는 생계형보다 사회공헌형 일자리를 더 희망한다는 조사 결과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50+상담센터’의 1대1 상담자료 5,383건을 분석한 보고서(2019년 발행)에 따르면 상담 영역 7가지(일·재무·사회공헌·사회적 관계·가족·여가·건강)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영역은 일(53.2%)이었다. 이어 사회공헌(20.8%), 여가(12.0%), 사회적 관계(5.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희망하는 일자리 형태에 관한 응답으로는 사회공헌형이 54.3%로 절반 이상의 비중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생계형(23.8%), 혼합형(17.7%) 순이었습니다.
관련기사
‣<서울 중장년 희망 일자리, 사회공헌형 54%·생계형 24%>
또한 중장년들은 인생 2막인 은퇴설계 시에도 노후를 위한 경제적 활동도 중요하지만, 사회활동과 기여를 통한 의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서울시 1인 가구 33.3%] (환경일보) 2021년>
따라서 최근 다양하게 진행되는 신중년 사회공헌사업 참여자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48.3%가 보람, 우울감 감소, 삶의 의욕 증진 등 퇴직 후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도움을 받았다고 응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참여로 인해 ‘자기발전 및 성취감 향상(55%)’, ‘경제적인 도움이 됨(20%)’, ‘대인관계(사회적 관계)개선(15%)’, ‘긍정적인 성격 및 태도변화(10%)’에 기여했다고 답하고 있어 중장년들이 신체건강보다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신적 건강에 대한 사회공헌·기여 활동이 주요한 역할을 한다 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2022년 신중년경력형일자리사업 '스마트 사회복지사' 참여자 만족도 조사(여수넷통 뉴스)>
<자료출처 : 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 5060세대의 정신건강 관리 트렌드 조사 2023 (미디어데일)>
따라서 오늘은 4060세대가 일도 하면서 인생을 더욱 보람있고 활기차게 보낼 수 있는 사회공헌활동 정보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관련기사
‣역량과 경험과 갖춘 중장년층, 사회공헌 활동으로 인생2막 펼친다 자세히 보기(클릭)
‣중장년들이여, 당신의 지혜는 사회의 자원이다! 자세히 보기(클릭)
‣은퇴 후가 막막하다면 '서울런4050' 주목! 인생전환기에 들어야 할 강좌들 자세히보기(클릭)
● 신중년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50+세대의 사회공헌활동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 사업으로 만 50~70세 퇴직 인력이 비영리 단체·기관, 사회적기업, 공공기관에서 활동하도록 연결하고 수당과 식비, 교통비를 지원합니다. 고용노동부가 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를 선정하면, 각 지자체가 다시 복수의 운영 기관을 모집해 사업을 시행합니다. 즉, 지역별, 운영 기관별로 모집 기간과 활동 내용이 다릅니다.
● 서울시 신중년사회공헌 활동지원
서울시에서 만 50세 이상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운영 기관별로 참여자를 모집하고 모집도 연중 진행되는데, 사업 통합 웹사이트가 없어서 관련 정보를 손쉽게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업에 관심 있는 분은 다산콜센터(☎120) 등을 통해 당해 서울시 사업 운영 기관을 파악한 뒤, 각 기관에 사업 정보를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중장년 지역사회돌봄단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는 중장년의 강점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으로, 리더로서의 활동을 지원합니다. 자원봉사 전문기관과 자치구 협력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에 앞장서며, 기업후원 연계로 중장년의 재능기부 대상에 대한 자원 후원 등 선순환 구조를 마련합니다.
▶ 진행사업 자세히 보기
- 2023년 지역사회돌봄단 '선배시민멘토단' 참여자 모집 (클릭)
- [강서50플러스센터] 중장년지역사회돌봄단 사회공헌활동 '인지놀이봉사단' (클릭)
- 2023년 중장년 지역사회돌봄단 'BTS강사나눔단' 참여자 모집 (클릭)
● 우리동네 돌봄단
서울시에서는 취약계층과 사각지대 주민을 상시 돌볼 수 있는 우리동네 돌봄단을 운영하여 보다 촘촘한 지역복지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서울시 50+보람일자리
50+세대에게 사회공헌과 일자리 탐색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는 사업업니다. 소정의 활동비를 받으며, 사회에 공헌하는 보람과 일하는 보람을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서울시 전역의 다양한 활동처에서 연중 수시로 참여자를 선발합니다. 50+포털에서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프로 지원사업
만 50세 이상 퇴직자가 사회적경제 기업 및 유관기관에서 경영 멘토링 활동을 펼치거나 지역문제 해결을 돕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며 매년 상반기에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 고경력과학기술인(ReSEAT)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과학기술계 퇴직 인력이 중소기업을 지원(기술 멘토링, 현장 자문) 하거나 청소년을 교육하도록 연결합니다. 사업 참여자는 서울(서초구)과 대전(유성구)에 있는 공동연구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퇴직 공무원 사회공헌 사업 / G-시니어
인사혁신처의 퇴직 공무원 사회공헌 사업은 만 50세 이상 퇴직 공무원이 계속 행정 영역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매년 분야별로 참여자를 공개 모집합니다.
‣퇴직 공무원 사회공헌 사업 2021년 모집 공고문(클릭)
● KDB시니어브리지 사회공헌아카데미
만 45~65세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사회공헌 활동을 중심으로 제2의 인생 계획을 세우도록 돕습니다. 수료자는 동문회 활동과 후속 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주관하는 KDB시니어브리지센터는 사회연대은행과 KDB나눔재단이 함께 설립했습니다.
● 월드프렌즈코리아
국내 뿐아니라 해외에서의 사회봉사활동을 지원하는 월드프렌즈코리아도 있습니다. 이중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봉사단이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성을 지닌 퇴직 인력을 모집하는 KOICA자문단과 NIPA자문단도 많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자원봉사를 할 수 있는 곳들도 있습니다. 중장년 세대의 경험과 경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1365자원봉사포털
전국의 자원봉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포털입니다. 지역별, 분야별, 봉사 대상별로 활동처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외국어 능력, 자격 정보 등을 입력하면 맞춤형 활동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자치구 자원봉사센터
서울시 25개 자치구마다 자원봉사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시민이 거주지 가까이에서 마음에 맞는 일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역 기관인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각 자치구 센터 링크를 제공합니다.
● V세상
서울시자원봉사센터가 운영하는 자원봉사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서울시를 비롯한 전국의 자원봉사 정보를 제공하며, 일상에서 부담 없이 실천할 수 있는 자원봉사 아이디어도 제안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