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교육 연계 일자리] 약국사무원 양성사업 참여자
교육현장의 열기 함께 느껴보실까요?
올해 서울시50플러스재단 일자리 사업이 다양해졌습니다. 특히 이직이나 전직을 위한 4050세대들에게도 기회가 활짝 열려있는데요. 이번에 서부캠퍼스에서 열린 직무교육 연계 일자리 ‘약국사무원 양성사업’도 좋은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약국사무원 안내 포스터 〈출처 : 서부캠퍼스 제공〉
약국사무원 양성사업이란?
약국사무원 양성사업은 약국사무에 대한 이해 및 약국전산시스템을 익혀 해당분야로 취업 가능한 약국사무원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약국사무원에 관심있는 분들이 참여할 수 있고요.
▲ 선발 후 참여자 교육일정 안내 〈출처 : 서부캠퍼스 제공〉
모집대상은?
만 40세~64세(출생일1959.1.1.~1983.12.31.)의 서울시민이며 직무교육 수료 100% 가능한 자로 컴퓨터를 다뤄야 하는 만큼 컴퓨터활용능력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우대요건이 됩니다. 지난 10월18일까지 모집기간을 거쳐 최종 선발된 분들을 대상으로 11월 1일부터 3일까지 참여자 교육이 있었습니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교육 참여자들을 만나러 가 볼까요?
▲ 약국사무원 관련 문의처 〈출처 : 서부캠퍼스 제공〉
약국사무원 양성 참여자 교육
먼저 교육 1일차(11.1.(수)13:00~17:00)는 오리엔테이션과 서울시50플러스재단 사업소개, 약국업무와 약국사무원의 역할, 처방전의 이해를 돕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교육 2일차는 그야말로 집중이 필요한 전산입력 및 실습, 각종 증빙서류 발급 등 우리가 약국에 가면 만날 수 있는 컴퓨터 앞의 그분들 역할을 익히는 시간이었는데요. 저는 2일차에 슬쩍 전산입력 현장의 열기를 느끼고 싶어 들렀습니다. 결과는 기사 작성하기에는 참패의 날이었어요.
▲ 전산입력 등 교육이 있는 2층 교육실 / 본격적인 교육이 시작되기 전 안내사항 ⓒ 시민기자단 정용자 기자
컴퓨터실에서 열린 2일차(11.2.(목) 오전09:00~13:00. 오후14:00~18:00) 교육은 오전과 오후 분반으로 나누어 진행했는데요. 강사님과 참여자 모두 어찌나 진지하던지 늘 하던 인터뷰는 엄두도 못 내었습니다. 쉬는 시간을 공략하려 했는데 쉬는 시간도 없이 집중하는 모습을 보니 오며가며 사진 찍으려는 발자국 소리도 방해가 되겠다 싶은 마음이었다면 짐작이 가능하시겠죠? 네. 맞아요. 강사님은 물론 참여자 인터뷰를 못 했다는 말씀을 구구절절 드리는 거예요. 지켜보면서 직접 입력하며 실습하는 과정이니 행여 놓칠까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하는 것을 알겠더라고요.
▲ 전산 입력 중인 참여자 선생님 / 친절하게 1대1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님 ⓒ 시민기자단 정용자 기자
사진 역시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이 있어 마구 찍기가 조심스러워 결국 집중하는 참여자 분들 모습만 열심히 담았어요. 약국사무원 양성 교육이란 생각 때문인지 확실히 참여자 선생님들이 젊다는 느낌이 들었답니다.
3일차(11.3.(금) 13:00~17:00) 교육은 약국장비 이해 및 재고 관리, 기타 약국의 제반업무는 물론 직무 면접 시 유의사항, 질의응답과 교육평가(필기+모의면접 진행)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한 시간 내외의 교육평가는 학습태도와 함께 향후 취업연계 시 결과를 반영한다고 합니다.
▲ 집중 집중. 하나라도 놓칠세라 집중하는 참여자 선생님들 ⓒ 시민기자단 정용자 기자
참여자 일 연계
참여자 일 연계 관련해서는 약국사무원으로 풀타임 혹은 파트타임근무로 연계조건은 교육수료(100%)이수 필수, 수료 이후 취업처 채용 면접 진행. 급여는 월 200~250. 파트타임 시급은 1만원 ~ 1만 이천원으로 서울소재약국이 된다고 합니다.
▲ 말 걸기도 어려웠던 교육실 분위기 / 선생님 이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친절히 알려주시는 강사님 ⓒ 시민기자단 정용자 기자
참여자 특전
참여자 특전으로 교육수료생 대상 구인약국 매칭 및 채용면접 기회 제공, 교육수료 후 미취업자 대상 하이어 인재풀 우선취업자로 등록하여 6개월간 채용서비스(취업처 안내, 면접일정 조율, 근로계약서 작성 등 채용전반 컨설팅)를 지원해드린다고 합니다. 그밖에 교육참여자 상담센터 취업컨설팅 무료 제공의 기회도 주어진다고 하네요.
▲ 열심히 알려주는 두 분의 강사님과 집중하는 참여자 선생님들로 취재하는 것도 미안했던 현장 분위기. 선발되신 선생님들 응원합니다. ⓒ 시민기자단 정용자 기자
그밖에 기타 정보는
서울시50플러스재단 포털 또는 서부캠퍼스홈페이지(https://50plus.or.kr/swc/index.do)에 들어오시면 <서울런4050> 관련 소식 등 다양한 일자리나 교육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민기자단 정용자 기자(jinju1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