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60세대를 위한 ‘뚝딱 뚝딱 간편 요리’ 레시피 톺아보기
- 일주일이 든든한 밑반찬 만들기 간편 요리교실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영양가 높은 든든한 밑반찬 만들기!
16가지 밑반찬 만들기를 통해 요리 실력도 UP!
여러분은 집에서 음식을 해서 드시는 편이신가요? 배달음식을 이용하시는 편이신가요?
집에서 손쉽게 만드는 영양가 높고 일주일이 든든한 밑반찬 만들기 간편 요리교실을 소개하겠습니다.
일주일이 든든한 16가지 밑반찬 만들기 간편 요리교실은 총 8회 강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8회 강의 중 2회차 ‘해물 뚝배기’와 ‘애호박 새우젓 볶음’ 레시피를 중심으로 톺아보겠습니다.
일주일이 든든한 밑반찬 만들기 간편 요리교실
일시: 2023.8.18~10.13 (매주 금요일) 10:00~13:00
장소: 노원50플러스센터 3층 함께부엌
준비물: 앞치마, 행주, 음식 담아갈 용기
요리교실 강의 내용
일주일이 든든한 밑반찬 만들기 레시피
▲ 애호박 새우젓 볶음과 해물 뚝배기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해물 뚝배기
재료 (4인분 기준)
새우 3마리, 바지락 150g, 오징어 1/2마리, 호박 50g, 대파 1/2대,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미나리 30g, 된장 3 큰 술, 고춧가루 1 작은 술, 다진 마늘 1/2 큰 술
만드는 법
1. 새우는 새우 등을 칼로 갈라서 등 쪽의 내장을 제거합니다.
2.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갯 흙을 빼낸 다음 물을 붓고 끓여 면포에 국물을 받쳐 놓습니다.
TIP. 소금물은 물 큰 2컵과 소금 1 큰 술을 넣어 바닷물의 농도로 바지락을 미리 해감합니다.
소금 2꼬집(엄지와 검지가 살짝 모아지는 양)과 술 1 큰 술을 넣어 바지락이 전체적으로 입을 벌릴 때까지 한쪽 방향으로 저어서 바지락 육수를 준비합니다.
3. 오징어는 껍질을 벗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4. 호박은 2등분 하여 1cm 두께로 도톰하게 부채꼴(은행잎)로 썰고 청, 홍 고추는 어슷 썬 뒤 찬물에 헹구어 씨를 빼줍니다.
5. 대파는 어슷어슷하게 썰고 미나리는 잎을 제거한 후 3cm 길이로 썰어 준비합니다.
6. 바지락 우린 물에 된장 3숟가락, 고춧가루 작은 술 1~2, 다진 마늘 작은 술 1을 넣은 후 해물-채소 순으로 넣어 중불 이하로 은은하게 끓여 완성합니다.
TIP. 마지막에 홍고추를 넣고 불을 끄면 됩니다.
▲ 해물 뚝배기 강의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애호박 새우젓 볶음
재료 (4인분 기준)
애호박 1개, 마른 새우 30g, 풋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실파 3뿌리, 새우젓 1 큰 술, 마늘 다진 것 1/2 큰 술, 깨소금 1 작은 술, 참기름 1 작은 술
만드는 법
1. 애호박은 길이로 2등분 하여 0.5cm 두께로 반달썰기 합니다.
2. 건새우는 다리를 손질하고 방망이로 살짝 두들겨 준비합니다.
3. 청고추와 홍고추는 2등분 하여 씨를 털어 내고 채 썰어 줍니다.
4. 실파는 3cm 길이로 썰고 새우젓은 곱게 다져 물 2 큰 술을 혼합하여 건더기는 제거하고 물만 준비합니다.
5. 냄비에 참기름을 1 큰 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 1/2 큰 술 넣고 건새우-호박순으로 볶다가 새우젓 국물을 넣은 후 약한 불에서 살짝 끓이면서 볶은 후 풋고추, 붉은 고추, 실파,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완성합니다.
▲ 애호박 새우젓 볶음 강의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강사 소개
김남희 강사님
- 한국조리기능장
- 전) 제일병원 영양사
- 보건소 건강요리교실 강의 다수
- 북부여성발전센터, 강북여성인력개발센터 강사
- 바른식문화개발원 성북지사장
- 서울식생활 조리강사
강사님 인터뷰
Q. 강사님 요리 강의를 수강하시는 수강생 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남성분은 60~65세 사이이고 여성분은 45세 이상으로, 다양하신 분들이 요리를 즐기러 오십니다.
일을 하시고 정년퇴직 후 풍요로운 삶을 위해서 또는 요리를 취미로 하기 위해 오시는 분이 많습니다.
Q. 강사님 요리 강의 실습 후 수강생분과 요리에 대한 대화를 주고받으시나요?
특히 남성 수강생분이 피드백을 잘 주십니다. 4번 정도 수강하신 남성분은 댁에서 저녁에 배우자분과 와인 한 잔 함께 하시면서 음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신다고 말씀하십니다.
다른 수강생분은 자녀분이 수강생분의 요리를 기대하시고 요리를 해서 자녀분들과 함께 드시면서 자녀분과 대화도 많아져서 좋다고 하셨습니다.
요리 강의 시 기본적인 재료 손질 방법과 제철 재료 구입 방법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요리 재료인 두부 한 가지만 보아도 순두부, 연부부, 초당두부, 판두부 등 재료가 많습니다. 찌개를 할 경우, 부침을 할 경우 어떤 두부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려드리고 마트에 가시면 원산지 확인부터 요리에 적합한 재료를 구입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영양사 출신이다 보니 영양적인 설명을 함께 자세히 알려드리니 수강생분들이 그것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신 것 같습니다.
Q. 기억에 남는 열정적인 수강생분이 있으신가요?
다리가 불편하신 수강생분이 집이 먼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집에 계시는 어머니와 함께 맛있는 식사를 위해 열정적으로 강의에 참석하신 분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노원50플러스센터는 다양한 수강분들이 있고 이렇게 몸이 불편하신 분에게도 열려 있는 곳이니, 요리를 배우고 싶은 분은 열정만 있으시면 됩니다.
Q. 강사님 수강생분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해 주세요.
제 요리 교실을 수강하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특히 1년 정도 오랫동안 수강하시는 남성 수강생분들과 강좌 신청을 빨리 마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배우자분이 외출 시 무엇을 어떻게 해 드실지 모르실 때 노원50플러스센터 요리교실을 통해 요리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시고 재미를 찾고 요리에 도전하시면 좋겠습니다.
요리 수강 시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수강생분들과 함께 요리를 하시면서 요리에 대한 즐거움을 찾으시면 좋겠습니다. 수강생분들을 응원하며 뵐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 일주일이 든든한 밑반찬 만들기 요리교실 수강생분들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강사님과 수강생분들의 열정이 빛난 ‘일주일이 든든한 밑반찬 만들기’ 요리교실이었습니다.
4060 신중년 세대 여러분도 요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요리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노원50플러스센터는 4060 신중년 세대를 위해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원50플러스센터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designjk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