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 한강봉사 인솔리더단 교육>
지난 8월 9일과 16일 이틀간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에서는 ‘한강봉사활동 인솔리더단’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한강봉사활동 인솔리더단’은 미래한강본부(구 한강사업본부)와 협력하여 한강 일대에서 진행되는 봉사활동의 리더 역할을 합니다.
ⓒ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서울시50플러스재단에서는 중장년 세대가 한강 및 지역사회 내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올바른 실천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관련 자원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한강봉사활동 인솔리더단은 단체봉사단을 인솔하여 한강공원 내 줍깅과 생태계 교란식물 제거 등의 활동을 진행하며, 공원 모니터링 및 기타 공원관리활동도 지원하게 됩니다.
ⓒ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8월 9일과 16일 이틀간 진행된 교육 프로그램 중 참관한 첫날 교육에는 활동안내와 아이스브레이킹에 이어, 한강 관련 전문가 강의, 먼저 인솔리더단으로 활동한 경험자의 사례 발표, 질의응답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처음 만나는 사이들이라 조금은 어색함이 느껴지던 참여자들은 게임처럼 진행되는 아이스브레이킹을 통해 긴장도 풀고 앞으로 함께 할동하게 될 동료들과 팀워크도 다지는 좋은 시간이었으며, '한강의 공공성과 장소성 이해'를 주제로 한 전문가 강의는 이미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 한강에 대해 보다 많은 이해를 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특히 파리 세느 강이나 런던의 템즈 강 등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보다 효과적인 한강 관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던 것은 비단 인솔리더단이 아니더라도 서울시민으로서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어진 선배 경험자들에 의한 사례 발표와 질의응답에서는 활동 중 현장에서 부딪히게 될 시행착오를 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구요.
ⓒ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한강공원은 서울시민들의 힐링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소중한 공간입니다. 누구나 한번쯤 한강공원에 가 본 일이 있을텐데요, 갈 때마다 항상 느끼는 것은 참 깨끗하고 안전하다는 것이죠.
ⓒ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
하지만 한강공원의 쾌적함과 안전함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과 자원봉사자들을 비롯한 많은 이들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이겠지요. 그 일에 힘을 보태는 한강봉사활동 인솔리더단의 활동을 기대합니다.
시민기자단 최용석 기자(choiys1989@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