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을 위한 풍요로운 생활공간 금천 50플러스센터


금천구에서 활력 넘치는 50플러스센터를 경험하세요.

금천50플러스는 서울시 50플러스재단이 운영하는 중장년을 위한 교육 및 상담센터로 금천구에서 활발한 중장년층의 사회 참여와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한 시설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이 있어 교육뿐 아니라 건강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는 장소입니다.  

 

50플러스 상담, 인생 설계, 일 활동, 금빛 학교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금천50플러스센터를 직접 다녀왔습니다.

 

 

사진+1.jpg

 ▲ 금천50플러스센터 전경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센터 공간소개■

1층 두드림&카페, 50플러스 상담실 

3층 건강관리실, 공유공간 잇슈, 함께누리4층 열림터, 미디어 실, 어울림 1 등 교육장 및 실습실5층 금천 50플러스센터 사무실, 코워킹스페이스

6층 늘솜부엌, 배움터 1, 배움터 2

7층 인큐베이팅룸, 어울림 2, 배움터 3 강의실

8층 나눔뜨락, 다담 (강의실)

 

1층에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상담실과 두드림&카페가 있습니다.  

 

사진+2.jpg
▲ one-stop 상담실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금천50플러스센터의 인포메이션으로 전체적으로 궁금한 사항에 대해 알려주는 곳입니다. 

 

사진+3.jpg

 ▲ 두드림&카페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금천50플러스센터에서 일 활동 기획사업인 ’행복한 커피 바리스타‘ 과정 수강생들이 바리스타로 활동하는 두드림&카페는 차 한 잔의 여유와 도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역주민을 위한 콘서트도 열려 문화생활에도 좋습니다.


사진+4.jpg

▲ 두드림&카페 운영시간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두드림 카페 운영시간은 평일 9시부터 19시, 토요일 9시~17시입니다.

일요일 및 공휴일은 운영되지 않으며 금천 50플러스센터 이용자는 누구나 30퍼세트 할인됩니다.

 

 사진+4-1.jpg

▲ 두드림카페 야외정원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5%265-1.png 

▲ 3층 혈압 체크부터 운동, 안마의자까지 있는 건강관리실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사진+6.jpg

▲ 키오스크, 디지털 관련 강좌가 진행되는 강의실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4층에는 열림터, 미디어실, 어울림 1실이 있습니다.악기, 생활체조, 모델강좌 등 다양한 강좌가 가능한 다목적 강당에서 진행됩니다.미디어실에서는 컴퓨터 활용초급 강의가 진행중이었는데 디지털 관련 강좌를 배우거나 직접 실습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7.jpg

 ▲ 코워킹스페이스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5층에는 코워킹스페이스로 창업,창직을 꿈꾸는 분들게 제공되는 오픈형 공유공간으로 자기 계발과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한 공간입니다. 테이블, 의자, 무선인테넷, 사물함이 제공되는데 40~60대 퇴직 예정자나 퇴직자 중 협동조합, 마을기업 결성, 사회적 기업등 공익성을 가진 창직이나 창업을 워나는 개인이나 단체 및 기업을 대상으로 상시모집합니다. 홈페이지 내 신청서 제출, 서류심사, 면접심사 선정되기까지 약 1달 소용되는데 기본 6개월 이용가능합니다. 

  

사진+8.jpg
▲늘솜부엌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6층에는 늘솜부엌, 어울림2, 배움터 2가 있습니다.

커뮤니티 및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늘솜부엌에서는 음식 관련 강좌들이 주로 진행됩니다. 현인애 PM님에 따르면 주 2회 진행되었던 수제 막걸리 직접 만들어보기, 내 손으로 손쉽게 만드는 칵테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돼었는데 인기강좌였다고 합니다.

  

사진+9.jpg
▲ 공유사무실 서로이음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7층에는 사회적 경제단체 및 비영리단체 설립을 준비하는 50+세대에게 맞춤형 사무공간과 인프라를 지원하고 관련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실현하기 위한 입주 공간인 인큐베이팅 룸을 비롯해 커뮤니티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커뮤니티 공간인 꿈을 향해 도전하는 배움의 공간이 배움터가 있습니다. 50플러스 세대에게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실현하기 위한 입주 공간으로 컨설팅과 교육, 네트워킹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사진+10.jpg
▲ 나눔뜨락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8층 나눔뜨락은 도시에서 텃밭을 가꾸고 도시농부가 되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나눔뜨락에는 50플러스 직원들이 직접 키우는 작은 텃밭도 있었습니다. 5월 13일에는 내가 직접 담그고 내가 먹는 전통 된장&간장 장 담그기 체험등 장독분양사업도 나눔뜨락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사진+11.jpg
▲ 다담 커뮤니티실 Ⓒ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

 

■센터 사업소개■ 

50플러스 상담, 인생설계, 일 활동사업, 금빛학교 등 중장년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 및 창업, 취업 등 일자리지원 사업이 진행되니 자세한 사항은 금천 50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50plus.or.kr/gch/index.do

 

금천50플러스센터의 미션은 ’나의 인생 후반전, 50플러스에서 길을 찾다‘입니다. 

금천구의 중요한 시설로 중장년을 위해 풍요로운 생활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금천50플러스센터에서 편리한 시설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즐겁게 지내보세요. 지역주민을 포함해 중장년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민기자단 오영진 기자(oyj9301@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오영진_금천).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