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50플러스센터는 양천구와 민관협치사업으로 중장년의 슬기로운 노후생활 준비를 위한 ‘행복 잡(JOB) 고(GO)’ 사업, 즉 양천형 공공일자리 아이템을 발굴해 전문교육을 통해 신중년과 노인 일자리 참여를 지원하는 강사양성과정을 운영합니다. 

 

현재 사업의 일환으로 ‘꽃차 소믈리에’와 ‘코딩 강사’ 양성과정이 진행 중입니다. 무료 교육 및 실습, 일자리 연계까지 지원되기 때문에 인기리에 접수가 마감되었습니다.

 

지난 6월 14일 첫 수업이 시작된 ‘꽃차 소믈리에 양성과정’을 소개합니다.

꽃차를 활용한 카페 음료 만들기, 수제청 제조 과정 및 관리 방법, 카페 업무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좋은 기회가 되는 교육입니다. 

건강한 차를 마시고 싶으신 분, 생활 활력과 힐링이 필요하신 분, 소규모 카페 창업과 다양한 창업에 접목하고 싶으신 분 그리고 꽃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신청서,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참고하여 향후 활용계획의 구체성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선정한 20명 정원의 꽃차 소믈리에 양성과정은 총 12회 과정입니다.

꽃차 만드는 법도 배우고 자격증도 취득하여 일자리 연계까지 할 수 있는 강좌입니다.

 

사진1.jpg
▲ 양천50플러스센터 이현선 센터장이 축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 50+시민기자단 오미숙 기자

 

1회차 수업에서는 오리엔테이션과 꽃 음료 만들기(레몬을 활용한 베리에이션 음료)로 진행되었습니다.

수업 시작 전, 양천50플러스센터 이현선 센터장이 축하 메시지와 교육 장소를 제공해 준 세신교회 관계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는 시간이 있었으며, 강사 소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사진2.jpg
▲ 꽃차 소믈리에 양성과정 수업 모습. ⓒ 50+시민기자단 오미숙 기자

 

1회차 수업의 주 내용은 4인 1조로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 몸에 활력을 주는 ‘장미꽃 음료 만들기’였습니다.

 

*장미꽃 음료 만들기*

 

 -재료: 보령 청정지역 장미꽃 300g, 레몬 3개, 설탕 1컵, 물 2리터

 -만드는 법

  ∨ 장미꽃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 하여 준비한다.

  ∨ 레몬 1개는 물 2리터에 설탕과 함께 넣고 끓인다.

  ∨ 나머지 레몬 2개는 장미꽃과 함께 버무린다.

  ∨ 버무린 장미꽃에 끓인 물을 붓고 1~2일 정도 숙성시킨 후 걸러낸다.

  ∨ 걸러낸 음료는 냉장에서는 7일, 냉동에서는 1~2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사진3.jpg
▲ 각자 만든 장미 꽃차를 시음하는 티타임도 마련됐다. ⓒ 50+시민기자단 오미숙 기자

 

꽃차 음료 만들기 과정을 완료하고 모두 각자가 만든 장미 꽃차를 시음하는 티타임을 가졌습니다.

각자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꽃차 수업을 신청한 이유와 꽃차를 통한 사업 구상 등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꽃차와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도 내는 등 다양한 이야기꽃을 피우는 시간이었습니다. 

 

사진4.jpg
▲ 코딩 강사 양성과정 수업 풍경. ⓒ 50+시민기자단 오미숙 기자

 

‘코딩 강사 양성과정’도 1회차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컴퓨터가 생활의 일부가 되어버린 정보화 시대에 자칫 소외되기 쉬운 중장년층의 자기 계발 욕구를 충족시키고 슬기로운 노후 준비에 적합한 맞춤형 강좌입니다.

 

컴퓨터 기본 원리부터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와 더불어 앞으로 수업할 내용을 전반적으로 설명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이론과 실습을 함께 진행하면서 전원이 함께 미션을 수행하였고, 첫날인데도 불구하고 한 가지라도 더 배우고 익히려는 뜨거운 열기가 강의장을 가득 메웠습니다.

 

사진5.jpg
▲ 코딩 강사 양성과정은 총 30회 과정으로 구성된다. ⓒ 50+시민기자단 오미숙 기자

 

어렵고 평소 익숙하지 않은 컴퓨터 코딩을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는 총 30회 과정의 수업은 흥미로운 게임프로그램을 통한 논리적 사고능력 배양과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공공 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교안 작성 및 교수법,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의 내용으로 알차게 진행될 예정입니다.

 

꽃차 소믈리에 양성과정과 코딩 강사 양성과정을 수강하는 분들께 늦깎이 나이에 도전하는 열정에 박수를 보내며 끝까지 완주해 자격증 취득과 더불어 희망하는 꿈을 이루기를 응원합니다.

 

이번 수강 기회를 놓치신 분들은 다음 기회에는 꼭 참여할 수 있도록 양천50플러스센터 회원가입과 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여 다양하고 유익한 강좌 기회를 잡으시기를 바랍니다.

 

양천50플러스센터에서

우리 함께

인생 2막을

배우고!!

익히고!!

즐깁시다!!

 

 

50+시민기자단 오미숙 기자 (ohlily63@naver.com)

 

 

오미숙.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