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니어 시장 현황 및 우리기업 진출방안
저자: 조은진, 유예진 외
발행처: KOTRA
발행일: 2017년 8월
분량: 61p
유형: 리포트(글로벌 마켓 리포트)
- 일본의 고령층은 고저축·저부채의 재정 상태를 기반으로, 단순히 부양의 대상이 아니라 소비를 주도하는‘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로서 주요 소비주체
로 부상함. 일본에서는 이들의 잠재 소비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시니어 시장에 보다 미시적으로 접근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일본 시니어 소비자의 경제적·사회적· 신체적 특징을 알아본 뒤, 가치지향적 소비·탈 시니어 소비·건강지향형 소비·편리지향형 소비의 개념으로 이들의
구매 패턴을 설명함.
- 식품, 로봇, IT, 서비스로 나눠 분야별 트렌드 및 마케팅 전략을 짚고, 타겟소비자·유통판매망·홍보마케팅의 측면에서 한국 기업의 진출전략을 제안.
<주요 목차>
Ⅰ. 일본 시니어 시장의 현황과 전망
Ⅱ. 일본 시니어 소비자 분석
1. 시니어 소비자 특징
2. 시니어 소비자 구매패턴
3. 타겟 마케팅 케이스
Ⅲ. 분야별 트렌드 및 마케팅 전략
1. 식품 분야
2. 간병로봇 분야
3. IT 분야
4. 서비스 분야
Ⅳ. 우리기업 진출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