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50+세대에게 창업은 새로운 삶을 위한 매력적인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이미 확보한 경험치와 네트워크를 무기로 젊은 세대와 비교해 좀 더 수월하게 창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이익보다 가치 있는 일을 추구하기 위해 창업을 선택하는 사례도 늘고 있습니다. 녹록치 않은 경제 상황과는 별개로, 좋은 사업 아이디어만 있다면 일단 창업을 시작하는 일은 예전보다 수월합니다.
정부, 지자체, 민간 영역 가리지 않고 예비 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를 지원하는 기관과 프로그램이 넘쳐납니다. 사무 공간 지원은 물론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IR 지원, 시제품 제작 지원, 투자자 확보에 이르기까지 창업 지원의 영역도 점차 넓어지고 있고요. 세 차례에 걸쳐 창업 지원 관련 정보를 정리하려 합니다. 먼저 이 글에서는 서울시가 설립한 창업 지원 기관과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1. 50플러스캠퍼스와 50플러스센터
서울시 50플러스캠퍼스와 자치구 50플러스센터에서는 창업을 계획하는 50+세대를 위한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사무 공간을 지원합니다.
각 50플러스캠퍼스의 커리어모색학부에는 매 학기 창업 관련 교육 과정이 개설됩니다.
참고로 현재 진행 중인 2018년 1학기 각 캠퍼스의 창업 관련 교육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또한, 각 캠퍼스는 캠퍼스 내에 저렴한 비용으로 사무 공간을 임대하고, 입주자 간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공유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남부캠퍼스 공유사무실 전경
자치구 50플러스센터도 창업이나 단체 설립을 준비하는 50+세대를 대상으로 사무 공간,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인큐베이팅 사업을 시행합니다.
현재 50+세대, 혹은 중장년층 맞춤형 창업 지원 프로그램은 다음 편 글에서 소개할 창업진흥원의 시니어 기술창업센터를 제외하면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50플러스캠퍼스와 50플러스센터의 창업 관련 교육 과정과 공유 사무실은 창업이라는 공통 관심사를 공유하는 다른 50+세대를 만나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캠퍼스와 센터의 창업 교육 과정은 50+세대에게 적합한 창업 아이템을 고민하고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기업뿐만 아니라, 경제적 이윤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을 만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2. 서울산업진흥원과 서울창업허브
서울산업진흥원(SBA)과 서울창업허브는 서울에서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곳입니다.
서울산업진흥원은 본래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최근에는 우수 창업 기업을 육성하는 기능을 강화하고, 전방위적으로 창업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창업 교육, 창업 공간 지원 및 인큐베이팅, 유망기업 투자 지원, R&D 지원, 하이 서울 브랜드 인증 등 창업 기업 육성 관련 전 영역에 걸쳐 사업을 운영합니다.
서울산업진흥원의 창업 지원 사업(출처: www.sba.seoul.kr)
특히 서울산업진흥원은 서울창업허브(마포구), 스타트업센터(강서구), 서울시창업지원센터(구로구), 첨단센터 및 산학센터(상암 DMC) 등 서울 곳곳에서 창업 지원 기관을 운영하며 입주 기업에게 사무 공간 등의 인프라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행하는 지원 사업도 다양하고, 입주 기업 모집 공고 등이 수시로 게시되기 때문에,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분이라면 서울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최신 소식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전화(1577-7119)로도 본인에게 필요한 각종 지원 사업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창업허브는 서울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 지원 기관입니다.
아이디어 수립 단계에서 해외 진출에 이르기까지 기업 성장의 전 주기에 걸쳐 맞춤형으로 창업 기업을 지원합니다.
그러나 서울창업허브는 단순한 지원 기관이나 육성 기관은 아닙니다. 창업 기업끼리는 물론, 대학·투자자·대기업 등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사회 주체가 네트워킹하는 플랫폼이기도 하며, 창업 생태계를 조사·분석해 정책을 제안하는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서울창업허브 홈페이지
공덕역 인근에 있는 서울창업허브는 10층 건물에 창업과 관련된 각종 물리적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입주 기업을 위한 사무 공간과 각종 편의시설, 핀테크지원센터, 식음료 창업을 위한 공용 키친, 창업정보자료실, 코워킹 스페이스, IR미디어룸 등입니다.
창업에 관심 있는 50+세대라면 방문해 둘러볼 것을 권합니다.
또한, 서울창업허브 홈페이지는 다양한 창업 관련 정보가 모여 있는 아카이브입니다.
창업 관련 뉴스 및 행사 소식, 온라인 강의, 각종 가이드북, 지원사업 정보 등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종 교육 및 지원사업 정보가 수시로 업데이트되니 서울창업허브 홈페이지 역시 주기적으로 방문해 최신 소식을 확인해야 합니다.
3. 권역별·산업별 창업 지원 기관
서울창업허브 외에도 서울시 전역에 다양한 창업 지원 기관이 존재합니다. 서울시가 설립하고, 기관별 특성에 따라 서울디지털재단, 한국기술벤처재단,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AIST 등이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모두 입주 기업을 모집해 사무 공간을 지원합니다.
서울창업성장센터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 있습니다. 초기 단계를 벗어난 창업 기업이 국내외 시장에서 빠르게 안착하도록 기술사업화 과정과 글로벌 마케팅 등을 지원합니다. Fab 공정 장비 등 기술사업화에 필요한 기본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서울창업디딤터
서울 동북권 거점 창업 지원 기관으로 노원구에 있습니다. 예비 창업가 및 초기 창업 기업(3년 미만) 지원을 위한 기관입니다.
예비 창업가, 창업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창업아카데미', '창업멘토링'과 같은 무료 프로그램이 주기적으로 개최됩니다.
서울먹거리창업센터
농식품 및 관련 분야 (예비)창업 기업의 사업화를 지원합니다(단, 점포 창업은 지원 대상이 아님). 송파구 가락농수산물 도매시장 옆에 있습니다.
서울앱비즈니스센터
우수 모바일 콘텐츠 개발 및 앱 개발자 양성을 통해 모바일 산업 관련 창업 기업을 육성합니다. ICT·앱 개발자를 위한 개발 공간과 테스트베드를 제공하며, 컨설팅·멘토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상암동에 있습니다.
성수IT종합센터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신산업 분야(로봇, 신재생에너지, 사물인터넷 등) 창업 기업을 지원합니다. 3D 프린터, 레이저 커터, CNC 라우터 등의 장비 기초 교육과 무상 이용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성수동에 있습니다.
서울바이오허브
동대문구 회기동에 위치한 서울바이오허브는 의료기기· 의약품 등 바이오의료 산업 관련 창업 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서울시는 서울바이오허브를 비롯해 연구소, 대학교, 병원이 몰려있는 홍릉 일대를 바이오의료 산업 창업의 거점으로 육성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양재 R&CD 혁신허브
미래 핵심 산업인 인공지능 분야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관련 창업 기업을 육성합니다. KAIST와 모두의연구소가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서울핀테크 랩
2018년 4월에 개관한 핀테크(금융+ICT) 산업 관련 창업 지원 기관입니다. 금융 전산망과 연결된 테스트 베드를 갖추고 있어 입주 기업이 실제 금융 환경과 똑같은 조건에서 실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서울시 투자유치과(02-2133-5337)로 문의
디지털대장간
(예비)창업자가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각종 전문 장비와 작업 공간,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용산구 원효전자상가 내에 있습니다.
서울기업지원센터
서울시 소재 중소기업의 각종 민원을 원스톱으로 해결하기 위한 상담 기관입니다. 창업, 수출, 판로 및 자금 확보, 노무, 세무, 법무 등 기업 경영 전반에 관한 전문 상담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서울창업허브 별관 1층에 있습니다.
서울가죽패션창업지원센터(L-AND)
강동구청이 운영하는 가죽패션 특화 창업 지원기관입니다. 가죽패션 관련 창업교육과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입주 공간도 제공합니다.
기존 가죽 관련 산업 종사자와 신중년을 대상으로 한 창업지원도 시행합니다. 암사3동에 있습니다.
바로가기(클릭)
양재 R&CD 혁신허브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