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무더운 날씨에도 중장년들에게 경력설계 상담과 중장년 관련 정책을 안내하기 위해 서초50플러스센터에서는 찾아가는 상담을 운영하고 있다.
찾아가는 상담은 2023년부터 시작한, 아웃리치형 상담 사업으로 관내 동주민센터 및 도서관을 방문하여 서초50플러스센터에 대한 안내와 경력설계 상담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이번년도부터는 4개 기관 파견으로 확대하여, 내곡동 주민센터, 양재1동 주민센터, 양재2동 주민센터, 내곡동 도서관에서 매월 마지막 주 찾아가는 상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상담의 무게감은 덜어내고, 접근성을 높인 아웃리치형 상담 모델
‘상담’ 이라는 이야기만 들으면 아직도 우리 마음속에 내가 문제가 있어서 해결하기 위해 받는 것이라는 이미지가 잔존 한다. 이런 이미지를 없애고, 상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고민 중에 나온 사업이 찾아가는 상담이다.
찾아가는 상담을 통해 상담의 이미지는 병리적 관점이 아닌, 조언과 컨설팅의 역할로서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상담실이 아닌, 우리 지역에 누구나 와서 쉴 수 있는 공간에 가서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다.
처음에 지역주민들은 어색해하기도 했지만, 사업을 운영한 지 2년이 되어가는 지금, 찾아가는 상담을 기다리는 주민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센터로 유입되는 회원 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센터와 지역 내 중장년들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다!
▲ 찾아가는 상담 셋팅 모습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중장년들에 대한 정책이 쏟아져 나오지만, 중장년들이 이에 대한 정보를 잘 알지 못해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홍보’이다.
지역사회 중장년들에게 센터와 서울런4050 사업과 같은 중장년 정책을 안내하는 홍보방안으로서도 찾아가는 상담이 운영되고 있다.
금년도부터 찾아가는 상담 운영 시, 서울런 4050사업에 대한 안내도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 지역사회 내 중장년들이 이런 사업도 있었냐며 관심을 갖고 질의하고 상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또한 센터의 큰 행사나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서오플플리마켓, 서오플데이, 40대직업전환교육 등에 대하여 함께 안내함으로써 중장년들을 센터로 유입하고 센터가 중장년들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한 내담자는 ‘서초구에 서초50플러스센터가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이렇게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걸(찾아가는 상담) 통해서 알게 되었다. 또한 광고에서만 보던 4050서울런 사업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게 되어 좋았다. 앞으로 서초50플러스센터를 이용하면서 은퇴후 어떻게 살지 고민하고 계획해야겠다.’ 라고 하였다.
중장년이 중장년에게 멘토의 역할을!
경력설계 상담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다!
찾아가는 상담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서초50플러스센터의 배문주, 유경연 컨설턴트를 만나 알아보았다.
Q. 먼저 본인과 컨설턴트라는 역할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A. (유경연 컨설턴트) 뉴딜 일자리 중장년 경력전환 컨설턴트는 전문자격을 갖춘 동년배 전문 컨설턴트들이 상담자들의 적성, 경험, 역량, 재무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원스톱으로 가장 적합한 일자리를 매칭시켜줍니다. 중장년 집중지원 프로젝트인 서울런4050과 관련 정보제공 및 전직 교육훈련을 안내하고 학습 멘토로서 상담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50플러스재단 및 서초50플러스센터에 대한 홍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찾아가는 상담’은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고 있나요?
A. (유경연 컨설턴트) 서초구 내 주민센터와 도서관 중 몇 곳을 방문하여 “찾아가는 상담”을 시작했습니다. 현장에서 바로 1:1 생애설계상담과 취업컨설팅을 할 수 있어서 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집 근처 주민센터에서 상담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히 호의적인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매월 셋째 주와 넷째 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내곡동 주민센터, 양재1동 주민센터, 양재2동 주민센터, 내곡동 도서관에서“찾아가는 상담”을 지속적으로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지역행사에 나가 센터를 홍보하고 내담자를 발굴하는 사업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Q. 아직 ‘상담’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부담을 갖고 있는 중장년들에게 한마디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배문주 컨설턴트) 상담이라고 하면 어렵고 복잡한 일, 나에게 문제가 있어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상담은 내 삶을 더 잘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함께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치 길을 잃었을 때, 나침반을 찾아 길을 찾는 것과 같죠. 특히 중장년층의 경우,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이때 경력 상담은 단순히 직업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며,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는 내담자들이 상담을 통해 스스로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자신감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가장 큰 보람입니다. 혹시 상담에 대한 부담감이 있다면, 언제든지 편하게 문을 두드려주세요.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더 많은 중장년들을 만나기 위해 지역 행사에도 ‘찾아가는 상담’
금년도부터 월별 찾아가는 상담 외 지역사회 행사에서도 상담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 서초구복지박람회, 서초구중장년취업박람회, 서오플플리마켓, 온누리교회 찾아가는 상담 운영 등 더 많은 중장년들에게 상담에 대해 알리고 컨설팅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플리마켓에서 창업까지!
함께하는 든든한 파트너, 서초50플러스센터
서초50플러스센터 중장년 생애설계 상담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배종문 PM은 "서초50플러스센터가 인생 전환기의 중장년 세대들이 다양한 사회 변화에 적응하고, 제2의 인생설계를 통해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인 만큼 중장년 세대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서초50플러스센터는 전문 컨설턴트와 함께 생애 4대 영역(일, 활동, 관계, 재무)을 상담하고, 기관 방문이 어려운 중장년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상담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장년들의 더 나은 인생설계를 도모할 수 있도록 서초구 관내 기관 4곳, 양재온누리교회, 서초구청을 오가며 서초50플러스센터의 지원을 아낌없이 나눌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라고 말한다.
중장년들의 인생 재설계와 경력전환에 필수적인 ‘상담’이 많은 중장년에게 이루어져 제 2의 직업을 도전하는 발판이 되길 기대한다.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kimchoo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