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에게는 양질의 IT 교육을! 

중장년 IT 초보강사에게는 활동의 기회를!

 

 

사진1.jpg ▲  서초구 IT교육센터 전경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요즘 서초구 중장년층에게 핫플레이스로 뜨는 곳이 있어 화제다. 서초구 반포동에 위치한 ‘서초구IT교육센터’가 바로 그 곳이다. 지하철 9호선 사평역을 나오면 바로 있어서 접근하기도 용이하다.

 

 

사진2_조정.jpg ▲ 서초구IT교육센터의 프로그램 안내도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서초구IT교육센터는 서초구에서 운영하는 어르신정보화교실로, 만 55세 이상 서초구민이 이용할 수 있는 이용시설이다. 금년도부터 서초50플러스센터에서 운영하고 있어, 어르신들에게는 다양한 양질의 IT 교육을 제공하고, 중장년들에게는 IT 강사 및 전문가로서의 경력개발의 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중장년층에게 꼭 필요한 IT 프로그램 제공

 

‘서초구IT교육센터’에서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한번 살펴보자.

 

 

사진3.jpg
▲  시니어 IT교실 (출처 : 서초구청 홈페이지)

 

 

첫 번째 프로그램은 ‘시니어 IT교실’이다.

 

MS-Office, 모바일, 디지털 금융, 인공지능 등 4개 분야로 전문화된 IT 교육인데, 어르신들에게 살아있는 교육이 되고 있다. 이 ‘시니어 IT교실’의 특징은 어르신에게 꼭 필요한 실습 위주의 교육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단순한 이론교육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생활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이 설계되어 있다.

 

  

사진4_조정.jpg
▲  인공지능 기초 수업 장면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월 평균 30개 이상의 강의가 진행되고 있는데 ‘인공지능 기초:챗GPT’는 이 프로그램의 대표 강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매월 25일~30일 사이에 서초구청 홈페이지 구민정보화교실 온라인 수강신청이 열리면 24명 정원이 하루 이틀 사이에 마감이 될 정도이다.

 

 

사진5.jpg
▲ 정병남 강사 강의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이 과정의 강사 정병남 씨는 “5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계층의 수강생들이 챗GPT의 기초를 배워서 생활에 활용도 하고 주변에 알려주면서 좋아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로그인도 잘 못하여 힘들지만 차근차근 하다보면 IT와 친숙해집니다. 어르신들이 교육을 통해 디지털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되면 강사로서 보람을 느낍니다.”라고 한다.

 

  

사진6_조정.jpg
▲  AI활용 영상편집 수업 장면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AI활용 영상편집’ 과정 또한 수강생들 사이에 인기 있는 강좌이다. 강의 내용에 흥미를 느껴 등록 수강생들이 한 명도 빠지지 않는다.

 

 

사진7.jpg
▲ 고진경 강사 인터뷰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이 과정의 강사 고진경 씨는

“수강생들이 AI를 배우는 것 자체를 즐기십니다. 어렵게만 느꼈던 인공지능을 쉽게 사용하는 것만으로 생활에 자신감을 가지십니다. ‘Suno AI’라는 프로그램으로 본인만의 노래를 작곡하는 시간도 있는데 이런 것을 정말 좋아하십니다.

내가 만든 AI영상, 음악 등을 주변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생활에 활력을 느낀다고 하는데 강사로서 뿌듯합니다.” 라며 즐거워하는 모습이다.

 

 

사진8_조정.jpg
▲ 시니어 애플 비전프로 체험존 안내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서초구IT교육센터’의 두 번 째 제공 프로그램은

‘시니어 애플 비전프로 체험존’이다.

 

서울시에 국내 최초로 애플의 공간컴퓨팅 기기인 비전프로 체험존이 오픈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기존의 2차원 컴퓨터 화면에서 벗어나,사용자의 눈,손,음성으로 직접 조작하는 3차원의 새로운 공간컴퓨팅 기술이 적용된 비전프로를 통해 체험자들은 영화 속 한 장면을 방불케 하는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체험존을 방문한 시민들은 “마치 공상과학 영화에 들어온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고 있다.

비전프로 체험존은 서울시민들에게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첨단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새로운 기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사진9.jpg
▲ 애플 비전프로 시연 중 (출처 : 서초50플러스센터 제공)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하루 2회 운영되는데 서초50플러스센터 강사양성과정을 이수한 강사 5명이 번갈아 진행하고 있다. 참여 희망자는 서초구IT교육센터 네이버 예약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 매회 마감을 기록하고 있는 중이다.

 

 

사진10_조정.jpg
▲ IT고민 상담소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서초구IT교육센터’의 세 번 째 제공 프로그램은

‘1:1 어르신 IT 고민상담소’이다.

 

중장년층들이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시니어 IT교실’의 강좌를 통해 배울 수 있지만 그래도 어려운 것이 많이 생긴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곳이 바로 ‘1:1 어르신 IT 고민상담소’이다.

 

 

사진11_조정.jpg
▲ IT고민 상담소 상담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1:1 또는 1:2 등 소규모 수업을 통해 더 세밀한 기초, 기본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 강좌 수강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세세한 사항까지 배울 수 있다. 9명의 IT 상담사들이 매일 오전과 오후 3시간씩 교대 근무하면서 IT고민을 해결해주고 있다. ‘1:1 어르신 IT 고민상담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예약 시스템으로 사전 예약을 하면 된다.

 

‘1:1 어르신 IT 고민상담소’를 자주 이용하고 있다는 정해선(68세, 반포1동) 씨는

“아이들도 모두 출가해서 스마트폰 이용에 어려움이 있으면 마땅히 물어볼 곳이 없는데 이곳에 와서 선생님들께 물어보니까 참 좋습니다. 시간 날 때마다 방문하여 상담을 하고 있는데 이제는 스마트폰 이용에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라고 만족감을 표시한다.

 

  

사진12.jpg
▲ 찾아가는 IT교실 상담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서초구IT교육센터’의 마지막 프로그램은

‘찾아가는 IT교실’이다.

 

‘서초구IT교육센터’에서 양성한 강사들이 서초구 관내 각 중장년 관련 기관에 파견되어 즉각적으로 IT상담을 진행하는 소위 ‘방구석IT교실’이다.

특히 ‘서초구IT교육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지역에 사시는 중장년층들에게는 오아시스같이 소중한 서비스이다.

 

 

디지털 문해력 향상에 크게 기여

 

 

사진13.jpg
▲  서초구IT교육센터 프로그램 안내 (출처 : 서초50플러스센터)

 

 

이렇듯 ‘서초구IT교육센터’는 ‘시니어 IT교실’, ‘시니어 애플 비전프로 체험존’, ‘1:1 어르신 IT 고민상담소’ 및 ‘찾아가는 IT교실’등 4개의 프로그램이 유기적으로 운영되면서 서초구 중장년층들에게는 학교이면서 놀이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래서 서초구 어르신들은 바쁘면서도 재미있고, 즐거우면서 자신감이 충만하다.

 

 

사진14_조정.jpg
▲ 서초구IT교육센터 조홍석 PM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서초구IT교육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홍석 PM은

“시니어 세대들이 정보화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디지털 문해력 향상을 도와드리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우리 센터의 도움으로 심리적 안정감을 얻고 삶의 질이 높아진다는 평가에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시니어 세대 눈높이에 맞는 즐겁고 유익한 프로그램을 더 많이 개발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라고 한다.

 

 

 

사진15_whwjd.jpg
▲ 서초구IT교육센터 내부 전경 ⓒ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서초50플러스센터 송승현 PM은 

“서초구IT교육센터를 통해 어르신들께는 양질의 교육을, 중장년 IT 강사에게는 일 활동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중장년 강사의 활동의 장이자, 어르신들의 배움의 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라고 한다.

 

‘서초구IT교육센터’가 민관협업을 통한 중장년 일자리 창출 및 재능기부를 통한 세대 통합의 좋은 사례로서 계속해서 성장하길 기원해본다.

 

 

 

홍보서포터즈 김덕출 (kimchoo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