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후기를 쓰고 싶은 나의 수강과정, 내가 이 강좌를 수강하게 된 동기
: 처음에는 사진을 어떻게 하면 잘 찍을지, 전자책을 만든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던 차에 작년에 이 강의를 수강했던 지인이
적극 권유하여 신청하게 되었다. 첫 강의부터 지금까지, 박성주 강사님(사부님)의 강의는 예사롭지 않아서 정말 정말 깜짝 놀랐다.
지역 커뮤니티의 단순한 강의가 아니라 강사님의 열과 성, 강의 내용의 충실성과 신선함이 놀라울 정도였다. 유명한 사진학과의 대학원에서 배울 수 있는 한 학기 혹은 1년 강의에 버금가는 수업이라고 극찬하고 싶다. 강의횟수가 총 16회 라는 것도 큰 도움이 되었다. 작년에는 6회인가 였다고 들었는데 16회가 되어 지난 학기에 들었던 지인이 정말 부러워했다. 충분히 내용을 숙지하고 실습할 수 있는 제대로 된 수업이다. 3월에 시작했는데 6월까지 진행되니 대학 1학기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수업이 2시 30분 시작인데 수강생들은 2시부터 와서 미리 준비하는데 놀랐고, 박성주 선생님도 일찍 오셔서 우리들의 질문과 문제를 해결해 주셨다. 처음에는 내가 적응이 되지 않았는데 지금은 나도 2시 전에 가서 수업들을 준비를 하고 복습도 한다.
이론 수업도 매우 훌륭하지만 야외출사 수업은 최고였다. 구본창 사진작가님의 전시회를 비롯해서 창경궁, 덕수궁, 과천현대미술관 사진전에 이르기까지 보고, 배우고, 실제 촬영해 보는 수업은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고 매번 새로운 것을 배우는 즐거움에 빠지게 했다. 매주 자신의 사진을 올리면, 매 수업시간에 모든 수강생들의 사진을 하나하나 함께 공유하고 필요한 내용을 설명해 주시는 수업 방식도 멋진 수업으로 자랑하고 싶다.
더불어 전자책을 만들기 위해 한글파일을 다루는 법을 비롯하여 책 표지 만들고 디자인하기, 파일의 형식 변환하기, 전자책 출판 사이트에서 작품파일을 어떻게 올려야 하는 지에 대한 수업도 이루어졌다. 사진을 기술적으로 잘 찍는 것만 아니라 미학과 철학이 어떻게 들어가는지, 사진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인문학적 관점에서 배우게 된 것도 큰 수확이다. 곧 홍대앞과 선유도, 문래동에서 야간촬영 수업이 있을 예정인데 벌써 기대가 된다. 사진만 찍는 것이 아니라 문화체험까지 하는 즐거운 시간이기 때문이다.
창경궁 야외출사 나무 보는 법과 빛의 역광 처리 수업
흑백사진처리와 빛의 처리 방법 수업
과천국립현대비술관 전시회
2. 강좌를 들으며 배우게 된 내용, 이런 점이 좋았다!
: 무엇보다 열정과 성실, 해박한 지식으로 무장하시고 강의를 해주시는 박성주 강사님의 수업방식과 태도에 크게 감동했다.
사진학의 역사와 사진작가들의 철학, 시대적 변천 등을 이론적으로 알게 되어 유명한 사진을 만나면 그냥 지나치지 않고
인문학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마구잡이로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의미를 생각하면서 사각형의 틀에 개체를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방법을 배웠다.
전자책 사진 에세이 작가가 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게 되었고, 실제 포토에세이를 만들게 되었다.
이전의 수업 수강생들과 함께 공유하는 네이버 카페를 통해 이번 수업으로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다.
3. 수강 전, 후 달라진 나!
: 가장 큰 것은 50플러스센터의 재발견이다.
사실, 나이 먹는 것도 즐겁지 않은데 나이 든 사람들끼리 모여서 무언가 배우는 것이 살짝 불편했다. 강의 내용도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
이번 사진미학 수업은 내용과 수업방식이 정말 훌륭해서 50플러스센터에서 진행되는 다른 강의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물을 사진의 관점과 미학, 철학적으로 대하게 된 것도 큰 수확이다.
그냥 찍는 사진이 아니라 내용과 나의 감성이 들어간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다.
사진의 미학적 의미를 계속해서 반복하여 강조해 주신 박성주 사부님 덕분이다.
이전 수강생들과의 네이버 카페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같은 관심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활동하고 싶어졌다. 한 번 수업 듣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기수별로 연결되어 강북구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행사에 사진이라는 주제를 갖고 참여하고자 하는 열정이 생겼다.
전자책의 출간은 나를 비롯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재 작업 중에 있으며 6월에 출간할 예정인데 이번 출간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책들도 작업하여 출간하고 싶다.
4. 인생 제 2막을 기대하는 앞으로의 각오 등
: 이번 수업동안 정말 열정적으로 살고 있는 내 또래의 동기들을 만났다.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성실하게 열정을 갖고 살아야겠다는 동기부여를 해 준 멋진 분들이다.
이번 강의를 통해 배운 포토에세이 쓰기를 발전시켜 다른 책들을 출간하는 작가가 되고 싶다.
아직도 내가 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10년후의 내 모습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