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명 : 소상공인 네이버 modoo 구축 및 스마트 플레이스 구축
* 대상 : 종로 쥬얼리 상인회 등 종로구 소재 소상공인 9명
* 장소 : 도심권 센터 및 현장(점포)
* 운영 : 단체 강의 및 1:1 멘토링 / 실습 : 4회 + 개별 현장 및 온라인 지원(교정/수정) : 2회
* 진행 : 스마트 리더(대표/김미경), 스마트 SNS전문 교육단(대표/변용섭) 회원들
도심권 커뮤니티 '성장' 사업의 하나로 전통시장 소상공인들의 홍보마케팅을 제고하는 SNS 교육이 열렸다.
저녁 식사 시간이자 점포의 대목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가게를 비우고 준비된 간식을 드시며 강의에 임하려는 자세가 진지하다.
교육의 Needs와 Wants에 부합되는 과정을 만들고자 종로 쥬얼리 상인회 대표 등과 교육 내용과 방법 등에 대한 사전 조율 과정을
거침은 물론, 확정된 교육 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회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하여 회원전체가 내부 협의(워크샾)를 하는 등
남다른 많은 사전 준비를 하였다고 한다.
또한, 이번 교육은 이론적인 교육이 아니고 현실적이고 현장 적용형 교육으로 진행하기에 강사(교육단 회원)과 운)와 수강생
(소상공인)이 거의 1:1로 매칭되어 교육이 진행되다보니 교육장이 북적북적하다.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하기
오프라인에 매장이 있는 회사, 가게 등이라면 가장 기본적으로 시작하는 온라인 마케팅 방법인 스마트 플레이스 !
IT 시대를 맞아 전단지나 옥외 광고의 효과는 줄어들고 모바일, PC로 광고를 찾는 층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고객들은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찾는데 판매자는 오프라인으로 광고를 한다면 과연 고객들에게 광고 효과가 있을까?
준비도 간편한 스마트 플레이스를 등록하여 사업장을 홍보하는 방법을 공유하는 시간이다.
상호, 사업장 주소, 연락처, 지도(약도), 대표 키워드(주상품, 주서비스) 기타 상세 정보 등의 입력/수정 방법에 대한 강의와 1:1
멘토링이 시작된다.
노트북과 핸드폰으로 강사의 시범에 따라 열심히 입력하지만 생각보다 쉽지는 않다. 이 때를 놓치지 않고 옆에 있던 보조 강사
들이 1:1로 담당하여 애로를 한 가지씩 즉석에서 해결해 나간다.
네이버 modoo를 구축하여 내 홈페이지 만들기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을 통하여 자신의 사업장이 인터넷 상에 노출되면, 그 때 홈페이지, SNS, 카페 등의 주소를 입력한다.
그러면 그 주소로 링크되어 보다 긍정적이고 확대적인 노출이 가능해지는데, 이 때 홈페이지 구축이 절실하게 된다.
이번 시간에는 홈페이지 제작 서비스를 위한 'modoo' 가입을 공부하는 시간이다.
준비된 사진 이미지(건물, 매장, 전시 상품, 코너별 이미지, 일하는 모습 등)를 예쁘게 넣으려는 손이 분주하다.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때와 마찬가지로 질문를 하면 보조강사들이 쏜살같이 달려가 실습을 하며 문제를 해결한다.
체게적인 교육의 사전 준비(수요자의 Needs반영 + 공급자의 교육내용 및 방법에 대한 컨센서스)로 교육의 흐름이 깔끔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1:1 대응 교육이다 보니 흡수력도 높고, 참여하는 열정이 옆에서도 느껴진다.
간단하지만 인터넷 상에 노출되지 못해 아쉬웠던 점을 찾고, 중요하지만 몰라서 못햇던 것을 하게되니 너무도 소중하고 값진
교육이라며 교육 종료시간을 훌쩍 넘기기가 다반사다.
내 가게, 내 상품을 홍보하는 방법을 내가 손수 기획하고 실행하는 재미가 쏠쏠하기 때문인 듯하다.
아무쪼록,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과 새로운 홈페이지 구축으로 매출 증대에 조금이나마 기여하여 본 사업의 실효성이 입증되고
더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SNS를 활용한 홍보마케팅 방법이 확산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