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리시(Media literacy)와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로 팩트체크(fact che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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팩트체크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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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이미지는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으로 사용하였음

 

‘리터러시’는 단지 언어만을 의미하는 개념이 아니라 ‘시대적 혹은 문화적으로 통용되는 언어’에 의해서 규정되는 것으로 폭넓게 이해한다.

초기에 미디어 리터러시는 청소년 보호주의적 관점 중심으로 단순하게 미디어의 선별적 수용에 대한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오늘날 새로운 미디어 기술의 등장과 변화에 따라 미디어 리터리시는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표현 및 인간의 소통 능력이다.

소셜미디어는 기존의 디지털미디어와는 또 다른 미디어로써 이는 이용자관계로 말할 수 있다.

이용자 즉 수용자이자 동시에 미디어를 만들어내는 생산자이기 도하다. 특히 개인적 디지털능력에 대한 요구가

사회적 혹은 관계적 특성으로 변화하고 다양한 미디어 언어가 융합됨으로써 미디어 자체보다는 콘텐츠 활용능력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으로

리터러시의 새로운 개념들이 최근 컴퓨터, 인터넷 및 최근의 스마트 환경에서 등장한 매우 다양한 기능과 기술 및 콘텐츠,

그리고 매체 간 연동 콘텐츠 등의 확산되고 있다. 다양한 미디어에 접근하고, 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자신의 생각을 미디어를 활용하여 표현, 공유할 수 있는 능력으로 시민성과 문화적 역량을 키우는 것이 오늘날 필수적인 능력이다.

이런 경험이 얻어지는데 미디어 리터러시를 키울 수 있도록 사회적, 교육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유용한 정보와 광고를 구분해내고,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골라내는 과정이 중요하다. 미디어 리터러시가 부족할 경우 소통이나 다양한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게 된다.

 

참고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GIaRw5R6Da4&t=47s

 

 

▲구글 이미지는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으로 사용하였음

 

디지털 리터러시 (digital literacy)는 디지털 자료를 올바르게 검색, 판별, 사용 그리고 제작하는 능력을 말한다.

그러므로 인터넷에 불확실한 정보가 넘쳐나는 오늘날, 유저들이 책임감 있게 자료를 다룰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를 확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구글 이미지는 비상업적 용도로 재사용 가능으로 사용하였음

 

 

”팩트체킹 이제는 교양이다” *구글 코리아.


위키피디아의 정의에 따르면, 팩트 체크는 비 허구적(non-fictional) 텍스트에 포함된 사실적 진술들의 진실성, 정확성을 확인하는 행위로,

텍스트 작성 후 배포 및 발간 이전에 이뤄지거나(ante hoc, 사전적 팩트체크), 발간 및 배포 이후(post hoc, 사후적 팩트 체크)에 이루어진다.

사전적 팩트 체크의 목적은 텍스트에 포함된 오류를 수정해 최대한 정확한 텍스트를 배포, 발간하게 하거나,

오류를 수정할 수 없을 경우 텍스트의 발간을 막게 하는 데 있으며, 사후적 팩트 체크의 목적은 텍스트에 포함된

사실적 진술의 오류를 적시함으로써 텍스트의 독자와 대중이 사실을 오해하지 않고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미디어 리터리시와 디지털 리터리시어시는 가짜 뉴스가 난무하는 지금 “가짜 뉴스”를 팩트 체크하면서 좀 더 진실에 다가가도록 기여하고 있다.

팩트체크 과정은 가짜뉴스로 의심되는 뉴스 정보를 확인해가는 과정이다.

 

예를 들어:
 

 

 

등을  팩트체킹 후 이상을 발견 시 아래에 관련기관에 도움을 요청 할 수 있습니다.

 

http://www.kocsc.or.kr/PageLink.do

 

http://factcheck.snu.ac.kr/

 

또한, 영상의 합성이 용이한 오늘날 우리는 모든 영상이 사실을 알리고 있다고 확신할 수 있을까?  

참고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8LhI-e2B8Lghttps://www.youtube.com/watch?v=_S1lyQbbJM4

 

 

 

“콘텐츠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시면 YouTube팀에서 검토할 수 있도록 신고 기능을 통해 신고해 주세요.

YouTube팀에서는 신고된 콘텐츠를 연중무휴 검토하여 커뮤니티 가이드의 위반 여부를 판단합니다.” *유튜브 코리아 사이트 글”

유튜브는 각각의 동영상마다 신고 기능을 연결해 두었다. (아래 그림 참조)

 

 

참고 웹사이트: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802027?co=GENIE.Platform%3DAndroid&hl=ko&oco=0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2802057?hl=ko
https://www.youtube.com/intl/ko/yt/about/policies/#community-guidelines

 

 

가짜 뉴스를 유포하고 남을 허위 비방하여 단순히 카톡에 받을 정보를 퍼 나르는 것 또한 위법이다.

그럼 우리는 뉴스, 동영상을 시청할 때마다, 또는 카톡의 메시지를 퍼 나르기 전에 “모든 정보나 뉴스, 유튜브 콘텐츠를 다시 확인해 보는 것이다.

 

 

영상 참조:
https://www.youtube.com/watch?v=cq9cM28Y5lY
https://www.youtube.com/watch?v=EEaG1Vl84ZM&t=27s
https://www.youtube.com/watch?v=GjvMtEnP5QM&t=80s

https://www.youtube.com/watch?v=Gg1x43t0G5Y&t=5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