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 채용설명회 (출처 :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 홈페이지)
2024년 10월 8일,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함께 채용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13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사전 접수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한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채용설명회는 중장년층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 중소기업이 이들의 경험과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이들의 사회적 재참여를 돕는 중요한 행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 남부캠퍼스 전경 ⓒ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지하철 의왕역에서 내려 약 5분 정도 비탈길을 걸어 올라가니, 가을 하늘과 어우러진 남부캠퍼스 건물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4층에 위치한 '꿈꾸는 강당'으로 올라가자 참가자들의 명찰이 가지런히 놓여 있었고, 이력서를 바로 출력할 수 있는 '이력서 출력 서비스' 데스크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강당 안에는 12개 기업의 부스가 차려져 있었으며, 약 40여 명의 참가자들로 활기가 넘치고 있었습니다.
▲ 이력서 출력 서비스 ⓒ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오후 2시 정각, 채용설명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구인 기업들의 소개가 이어졌고, 이후 이번 행사의 공동 주최 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이상진 기업인력지원 팀장님과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의 허은숙 팀장님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 채용설명회 ⓒ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특히, 이상진 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서뿐만 아니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인력애로센터 일자리 매칭 플랫폼'을 통해서도 양질의 중소기업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음을 강조하며 취업 매칭 서비스 신청을 독려했습니다.
▲ 기업인력애로센터 일자리플랫폼 (출처 : 기업인력애로센터 홈페이지)
40여 명의 면접자들은 남부캠퍼스에서 미리 준비한 순서에 따라 각 기업의 부스에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대기자들은 자신의 차례가 올 때까지 지정된 순서에 맞춰 대기하며 면접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 면접 및 면접 대기 현장 ⓒ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이번 채용설명회는 수도권에 거주하며 재취업을 희망하는 40세에서 64세 사이의 중장년층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참여 기업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한국클라우드, 취업지원사업체 스텝스㈜, 교육서비스업체 ㈜버크만코리아 등 13개 업체가 참여하였고, 그중 2개 업체는 화상 면접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들 기업은 다양한 직무에서 경험과 역량을 갖춘 중장년 인재 40명을 대상으로 현장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 채용설명회 배너 ⓒ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채용설명회는 중장년층이 경제 활동에 다시 참여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으며, 구직자들의 구직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행사는 이렇게 중장년층의 고용 기회를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게 해주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홍보서포터즈 이근석(gslee10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