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1.+중소기업+채용설명회.jpg
 중소기업 채용설명회 (출처 :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 홈페이지)

 

 

2024108,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에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함께 채용설명회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13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사전 접수를 통해 지원서를 제출한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채용설명회는 중장년층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 중소기업이 이들의 경험과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대한민국에서 중장년층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이들의 사회적 재참여를 돕는 중요한 행사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림2.+서울50플러스+남부캠퍼스.jpg

남부캠퍼스 전경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지하철 의왕역에서 내려 약 5분 정도 비탈길을 걸어 올라가니, 가을 하늘과 어우러진 남부캠퍼스 건물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4층에 위치한 '꿈꾸는 강당'으로 올라가자 참가자들의 명찰이 가지런히 놓여 있었고, 이력서를 바로 출력할 수 있는 '이력서 출력 서비스' 데스크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강당 안에는 12개 기업의 부스가 차려져 있었으며, 40여 명의 참가자들로 활기가 넘치고 있었습니다.

 

 

그림3.+이력서+출력서비스.jpg
 
이력서 출력 서비스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오후 2시 정각, 채용설명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구인 기업들의 소개가 이어졌고, 이후 이번 행사의 공동 주최 기관인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이상진 기업인력지원 팀장님과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의 허은숙 팀장님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그림4.+채용설명회.jpg 채용설명회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특히, 이상진 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서뿐만 아니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업인력애로센터 일자리 매칭 플랫폼'을 통해서도 양질의 중소기업 취업 기회를 얻을 수 있음을 강조하며 취업 매칭 서비스 신청을 독려했습니다.

 

 

그림5.+기업인력애로센터+일자리플랫폼.jpg 기업인력애로센터 일자리플랫폼 (출처 : 기업인력애로센터 홈페이지)

 

 

40여 명의 면접자들은 남부캠퍼스에서 미리 준비한 순서에 따라 각 기업의 부스에서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대기자들은 자신의 차례가 올 때까지 지정된 순서에 맞춰 대기하며 면접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그림6.+면접+및+면접대기+현장.jpg  면접 및 면접 대기 현장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이번 채용설명회는 수도권에 거주하며 재취업을 희망하는 40세에서 64세 사이의 중장년층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참여 기업으로는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한국클라우드, 취업지원사업체 스텝스, 교육서비스업체 버크만코리아 등 13개 업체가 참여하였고, 그중 2개 업체는 화상 면접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들 기업은 다양한 직무에서 경험과 역량을 갖춘 중장년 인재 40명을 대상으로 현장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그림7%2C+채용설명회+배너.jpg  채용설명회 배너 홍보서포터즈 이근석

 

 

채용설명회는 중장년층이 경제 활동에 다시 참여하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으며, 구직자들의 구직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행사는 이렇게 중장년층의 고용 기회를 확대하고,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한 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깨닫게 해주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홍보서포터즈 이근석(gslee101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