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및 활용 추이
저자: 김윤화
발행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발행일: 2020년 5월 30일
분량: 10p
유형: 보고서(KISDI STAT Report 20-10)
-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를 활용해 중장년층(4060세대) 응답자의 스마트폰 보유 및 SNS, 모바일앱, 전자상거래 등 미디어 활용 추이를 살펴봄.
- 40~50대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98%, SNS 이용률은 47.8%, 전자상거래(TV홈쇼핑,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온라인쇼핑몰 등) 이용률은 74.9%로
나타남.
- 중장년층은 인스턴트 메신저, 포털 앱, 뉴스, 내비게이션, 쇼핑 등 다양한 모바일 앱을 다른 연령대만큼 활발히 활용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앱으로 신문을 읽는 비율도 20~30대보다 높아 스마트폰 앱을 통한 뉴스 소비가 일상화되었음을 알 수 있음.
<주요 목차>
•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 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 중장년층의 모바일앱 이용 및 뉴스(신문기사) 읽기
• 중장년층의 SNS 이용
• 중장년층의 전자상거래 이용
• 결과 요약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