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세대가 직접 만들어낸 제3회 커뮤니티 활동공유회 라!라!라!
적극적인 커뮤니티 활동으로 방문자와 부스운영자 모두 즐길 수 있었던 성동50플러스센터 활동공유회
▲ 커뮤니티 활동공유회 모습(좌), 개회 선언하는 이정아 센터장(우) ⓒ 홍보서포터즈 서성원
커뮤니티는 성동50플러스센터에 활기를 불어넣는 단체
성동50플러스센터는 중장년 일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중장년을 취업을 위한 강좌가 많다. 일자리 상담도 진행한다. 따라서 50플러스센터를 드나드는 이들은 개설된 강좌를 수강하는 사람이 많다.
알고 보면 성동50플러스센터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수강생만 있는 게 아니다. 커뮤니티 단체 회원들이 있다. 이분들은 성동50플러스센터에서 다양한 활동을 한다. 어쩌면 성동50플러스센터에 또 다른 활기를 불어넣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성동50플러센터는 커뮤니티 단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있다. 일 년에 한 번 열리는 커뮤니티 활동공유회가 그중에 하나다. 2024년 성동50플러스센터 커뮤니티 활동공유회가 2024년 8월 29일에 열렸다.
활동공유회는 커뮤니티를 포함한 중장년 세대의 다양한 활동을 선보이며 활동 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나누려는 자리다. 이 커뮤니티 활동공유회는 성동50플러스센터가 치르는 중요한 행사라고 한다. 그 면모를 살펴보려 한다.
8월 29일, 커뮤니티 활동공유회 축제가 시작되다
여름 늦더위가 위력을 떨쳤지만 성동50플러스센터 활동공유회 ‘라라라’에게는 한 수 밀렸다. 8월 29일, 성동50플러스센터는 완벽한 축제의 장이었다. 행사장 입구에서 직원들이 방문객 한분 한분을 친절하게 맞이했다. 축제장을 들어서기 전, 입구 왼편에 커뮤니티 부스가 있었다. 그러니까 성동50플러스센터는 참여하는 커뮤니티가 많아서 행사장 외부에까지 부스를 마련한 것이다. 이처럼 성동50플러스센터는 축제의 분위기였다. 내부로 들어서자 먼저 주 무대가 눈에 들었다. 개막식과 공연이 열리는 무대였다.
알뜰하게 준비한 행사 일정
제3회 성동50플러스센터 커뮤니티 활동공유회 라라라, 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2시 40분, 여는 공연.
-13시 00분 개회선언
-13시 10분 활동공유회 행사 참여, 부스별 참여
-14시 00분 깜짝 이벤트, 제비뽑기
-14시 20분 축하공연(대금, 우쿨렐레)
-16시 30분 행사 마무리
이정아 센터장의 개회선언에 박수가 쏟아져
본격적인 행사는 ‘여는 공연’으로 시작했다. 힐링플룻 커뮤니티가 ‘이렇게 아름다운 하늘 아래’, ‘밤양갱’을 연주했다. 앙코르가 나와서 함께하는 사람들은 축제 분위기를 만끽했다.
오후 1시에 이정아 센터장이 방문객에게 인사를 하고 개회를 선언했다.
여러 커뮤니티에서 오래전부터 준비한 것들이 선보이는 시간이 왔다. 특히 이번 활동공유회에서는 체험활동이 많았다. 커뮤니티 활동하는 회원들은 활동공유회를 통해서 다른 커뮤니티가 어떤 일을 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이 되는 것이다. 이런 교류가 필요한 것은 커뮤니티 간에 협업을 진행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활동공유회에 참석한 사람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은 것은 체험활동이었다. 체험활동 내용이 1, 2회에 비해서 다양하다고 했다. 또 40, 50세대와 50, 60세대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그런 체험활동이 많았다.
이번에도 환경을 생각해서 방문자에게 텀블러 지참을 사전에 안내했다. 행사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다.
방문자는 입구에서 안내 소책자를 받는다. 모여라, 즐겨라, 나눠라. 부스를 다니며 스티커를 받게 된다. 10개 부스를 참여하면 아미띠에 커뮤니티가 재능 기부한 커피드립백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이번에 커뮤니티 활동공유회 참여 단체는 다음과 같다.
커뮤니티 단체( 활동 내용 간략 소개)
몽실몽실 송정(물티슈로 손수건 만들기)
아띠벌룬(풍선아트 체험)
자연치유아카데미(압봉과 전자침 사용한 처치법 체험)
보이스 드림(낭독 체험)
MVP공동체네트워크(영상 더빙 체험)
예술속에서막살기(꽃 디퓨저 만들기)
성동디지털서포터즈(스마트폰 사용 꿀팁 퀴즈)
땀땀봉사단(재봉틀로 파우치 만들기)
바리스타(카페 봄이 음료 제조 및 판매)
보자기 러버(생수통 포장하는 법 체험)
인생다큐영상반(나에게 보내는 1분 영상 편집)
디지털 글꽃피움(스마트폰, 키오스크 사용법)
은퇴자 생활향상 커뮤니티(은퇴자 생활향상 프로그램 전시)
우리술 전통주 교실(전통주 시음)
종이공작소 네모의 꿈(커피 향 핸드백 만들기 체험)
스마트 수경사랑(일회용 컵 재사용하여 식물 심기 체험)
씨앗에게 생명을(나의 인생 허브 만들기)
요리봉사단(먹거리부스 운영)
그림책이 쿵(그림책 그림 그리기 체험)
엔돌핀스(스마트 인지 훈련 체험)
아미티에(행사기념품 드립백 제작)
국악대금클래스(대금 연주 공연)
우쿨핑거스타(우쿨렐레 연주 공연)
힐링플룻(플룻 연주 공연)
인큐베이팅 입주 단체와 지역 유관 기관 단체
한국디지털문해교육협회(스마트폰활용법 20분특강)
성동구 보건소(알코올 체질 검사, 알코올 장애 선별검사, 우울 선별검사)
건강한의료사협(사회적 고립 예방 체크리스트 체험)
커뮤니티 24개, 인큐베이팅 업체 1, 외부 기관 2, 총 26개 단체 참여했다.
사진으로 보는 커뮤니티 활동공유회 이모저모
▲ 커뮤니티 단체들이 체험 부스를 운영하는 모습 ⓒ 홍보서포터즈 서성원
“성동50플러스센터를 자주 찾게 될 것 같아요.” 활동공유회 행사 참여자 소감
커뮤니티 활동공유회 행사에 참여해서 여러 부스를 체험한 이필열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참 대단하네요. 우선 다양한 부스가 있어서 놀랐어요. 지난해보다 늘어난 것 같아요. 아내와 함께 부스를 돌아봤어요. 수납정리, 보자기 활용법, MVP 영상 시 낭송 체험 (김소월 왕십리, 김춘수 꽃), 실내 수경 식물 기르기 체험 그리고 마지막으로 야외정원에 기른 야외 식물을 둘러봤어요.
50플러스 세대에 맞는 취미나 여가 활동에 맞는 프로그램이었어요. 앞으로 아내가 성동50플러스센터를 자주 찾아간다고 해요.”
“발표 기회를 줘서 고마웠어요.” 공연 참여 회원의 소감
▲ 우쿨렐레 공연에 참여한 박숙영 ⓒ 홍보서포터즈 서성원
이번에 ‘우쿨핑거스타’ 커뮤니티로서 공연에 참여했던 박숙영 씨의 참여 소감을 들어봤다.
“제가 우쿨렐레를 50플러스센터에서 배웠어요. 우쿨렐레, 아시잖아요. 기타보다 쪼그마해서 장난감 악기 같잖아요. 그래서 쉽게 배울 거로 생각하고 시작했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달랐어요. 음악적으로 풍부한 무엇이 있었어요. 저만 그렇게 느낀 게 아니었어요. 그래서 수강생들끼리 자연스럽게 모임이 만들어졌어요. 이게 커뮤니티 단체로 등록까지 하게 됐어요. 커뮤니티 활동공유회에서 발표할 수 있다고 해서 짧은 기간이었지만 우리 회원들은 정말 열심히 준비했었어요. 우쿨렐레에 푹 빠져 지냈어요. 오늘 라라라에서 공연했는데 많이 부족했지만 저는 만족해요. 앞으로 우리 회원들, 더 열심히 해보기로 했어요. 공연비 지원도 해주고 발표 기회를 줘서 우리는 넘 고마웠어요. 성동50플러스센터 파이팅요.”
라라라, 커뮤니티 활동공유회 준비과정
이번 행사를 치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쳤다.
○ 외부 기관 및 단체 참여 신청: 2024년 7월 1일~19일
○ 선정발표 : 2024년 7월 26일(금) 개별 안내
○ 행사 오리엔테이션 : 2024년 8월 7일, 너른배움터, 참여 모임 간 네트워킹, 행사 제반 안내 등
○ 활동공유회 제목 짓기: 2024.07.10(수)~07.13(토) 19:00, 센터 입구에 게시해서 투표로 활동공유회 제목 확정
내년, 제4회 커뮤니티 활동공유회를 기약하며
▲ 활동공유회에서 커뮤니티들이 회원들이 나와서 커뮤니티를 홍보하고 있다 ⓒ 홍보서포터즈 서성원
커뮤니티 단체들은 성동50플러스센터 강좌를 수강한 분들이 만든다. 따라서 지난해보다 커뮤니티가 늘어난 것은 성동50플러스센터가 강좌가 활성화되었다는 간접적인 증명이기도 하다. 교육 강좌를 수강하는 분들이 그것으로 끝내지 않고 커뮤니티 단체를 만든다. 성동50플러스센터는 가용 예산이 빠듯하다고 한다. 예산 지원은 풍족하지 않지만, 커뮤니티들이 활동할 수 있게 보다 나은 여건을 조성할 것이라고 한다.
2024년 커뮤니티 활동공유회가 많은 외부 손님이 방문했고 커뮤니티 회원들은 부스를 운영하며 커뮤니티 활동을 소개했다. 이렇게 행사를 통해 얻은 경험은 앞으로 전개할 커뮤니티 활동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라라라는 성공리에 막을 내렸다. 성동50플러스센터의 커뮤니티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라라라, 커뮤니티 활동공유회에 참가했던 사람들은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느꼈을 것이다. 성동50플러스센터에 소속된 커뮤니티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한다는 것, 그래서 전망이 밝고 희망적이라는 것.
▲ 커뮤니티 활동공유회를 즐기는 시민들 모습과 행사장 입구와 안내 포스터 ⓒ 홍보서포터즈 서성원
홍보서포터즈 서성원(itt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