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소개해드릴 겨울학기 강좌는 ~~~ <내 맘대로 떠나는 자유여행> 입니다!
인기 강좌로 소문나서 강의실이 북적북적. 교육실 2A의 큰 강의실을 꽉 채우던 수강생들 ~^^
저는 강의가 한참 진행 중인 3주차에 방문해보았는데요 :D
이 날은 두 분의 강사님이 함께 하셔서 강의 내용이 풍부하고 꽉 찼었답니다!! 같이 만나보실까요?
오늘의 강의는 <나이 들수록 여행이 필요한 이유>.
모두가 여행을 떠나는 것을 꿈꾸고, 가슴속에 세계여행 버킷리스트 하나쯤은 있지만 때로는 돈, 시간, 건강,... 여러 가지 이유로 여행을 미루게 되기도 하죠 :/
하지만 이 모든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여행을 떠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
여행을 위한 완벽한 타이밍은 <더 늦기 전인 지금>이 좋다고 하는데요. 김동률의 출발을 함께 들으며 수강생들의 용기&여행 충동을 한껏 북돋아주시던 강사님 ㅎㅎ
강사님은 수업에 앞서 진솔하게, 여행을 시작하게 된 개인적인 이야기를 들려주셨는데요.
여행을 즐기시던 아버지가 자유롭게 여행하지 못하게 되시자 -
영화 <아바타>처럼, 아버지의 꿈을 이루어주고 대신 경험해 아버지께 설명해드리기 위해 여행을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시작은 가볍게, 북한산에 차를 타고 가시는 게 꿈이었던 아버지를 위해 -그때부터 열심히 산을 타시며 여행을 시작하셨다고 해요. 정말 멋지죠?
도시해설가 양성과정을 수료한 후에, 도보여행전문가의 꿈을 키울 수 있었다는 얘기도 해주셨어요~!!
강사님은 현재 도시 해설가, 여행 작가, 리포터를 병행하며 열심히 꿈을 실행시켜 가고 있는 중이라고 하셨답니다.
가끔은 내가 잘 해낼 수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들지만 <내가 꿈을 이루면 나는 누군가의 꿈이 된다>고 생각하니 더욱 열심히 달려오실 수 있었다고 해요, 짝짝.
이렇게 나이가 들수록 여행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듣다 보니 - 모두들 여행 생각이 나시는지 미소를 띠고 계셨답니다.
선생님이 들려주신 유명한 여행 문구 하나 공유하고 갈까 합니다~^^
두 번째 시간에는, 홍은표 강사님과 함께 자유여행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자유여행 기술을 알아보았답니다!
본격적으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 지난 시간 수행했던 자체 설문조사의 결과를 한 번 살펴봤었는데요.
수강생들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정말 수강생들이 원하고 바라는 정보/방향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기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이 멋져 보였답니다.
50+에게 자유여행 시 가장 염려되는 것으로는 언어, 현지 정보, 안전이 제일 높은 항목을 차지했습니다.
이 항목들은 어딜 가든 늘 걱정이 되지요. 20+인 저희도 여행할 때 가장 두려운 부분이 바로 이 부분인데요 ㅠ_ㅠ
이러한 점을 고려해 강의를 짜오셨던 강사님. 수강생들을 생각하는 마음에 감동했는데요!
추가적으로 수강생들의 언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어 공부 스터디까지 개설하실 계획이라고 합니다, 정말 멋지죠?
홍은표 강사님께서는, 최근에 아내분과 다녀오신 인도 여행에 대해 자세한 여행 개요, 계획, 일정표 모두를 공유해주셨는데요.
매우 세세할 뿐 아니라 소위 꿀팁(?)이 많아 수강생들이 바쁘게 메모하고, 피피티 화면을 촬영하느라 바빴답니다 ㅎㅎ
여행을 기획하실 때 참고하셨던 자료들이나 가이드북에 관한 정보, 출처들도 빠짐없이 알려주셨고요 -
현지 여행지의 날씨나 여러 사항들을 확인하는 방법들, 사이트들도 직접 보여주셨답니다!
잠깐 현지 장거리 교통에 유용한 정보들을 살짝 - 공개해드리자면 ㅎㅎ
● 기차: 유레일, 각 국가 및 지역 철도 회사
● 버스: 유로라인
● 렌터카: Hertz, Europcar 를 이용하면 좋다고 하네요. 참고하세요 :D
특히 기억나는 이야기는, 파파고 등 번역 어플 몇 가지를 소개해주시면서 -
그냥 이런 이런 게 있답니다. 하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께서 직접 휴대폰을 컴퓨터에 연결하셔서
실제 깔려 있는 어플을 실행해서 직접 사용하는 걸 보여주시는 거 있죠. 너무 놀랐답니다.
직접 통역 앱을 연결하여 시범을 보여주실 줄은 몰랐거든요 :D 이렇게 다정한 선생님, 또 어디 계실까요?
이 밖에도 여러 팁들뿐 아니라, 여행 목적에 따라 참고할 만한 가이드북도 추천해주셨는데요. 고려해야 할 사항마다 유용한 앱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셔서
수강생들의 관심이 매우 뜨거웠답니다 ㅎㅎ
아마도 수강생을 사랑하는 홍은표 선생님의 마음이 학생들에게도 전해졌기 때문 아닐까요?
이렇게 50+ 자유여행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기획하고 실행하는 전 과정을 친절히 알려주고 항공, 현지 교통, 숙박, 종합 계획 등 구체적인 플랜을 그려보는
알짜배기 여행 강좌, 이렇게 잘 응축된 엑기스(?) 강좌라니, 이곳 서부캠퍼스 말고 또 있다면 저에게도 알려주세요~~!!
만일 제가 여행에 가기 전 이 수업을 들었었다면, 제 여행은 완전히 달라졌을 것 같아요.
이처럼 스스로 여행을 기획하고 실행해보고 싶은 모든 50+, 이처럼 조력자들은 든든히 대기하고 있으니 ㅎㅎ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눈으로 넓은 세상을 경험할 준비, 도심 속 여행가들과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요?
[글/사진 : 기획홍보실 대학생 인턴 김소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