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사1.jpg

 

 

지구의 환경 파기와 과소비가 낳은 결과

 

먼 미래의 우리 후손들이 지금의 우리를 향해 어떤 이야기를 던질까요? 어쩌면 그리 멀지도 않은 미래에 우리는 더 이상 지구에서 살 수 없는 환경에 처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e'(2008)은 지구 폐기물 처리용 로봇 윌을 통해 환경 파괴의 무서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인공 윌-E는 지구를 떠나 다른 곳으로 이주한 인간들 대신 홀로 고독하게 쓰레기를 수거하고 정리합니다. 그 과정에서 오래된 비디오테이프를 발견하고 지구의 아름다웠던 풍경과 인간의 사랑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인류의 잊혀진 가치와 환경 파괴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인식과 현대 환경 주의의 탄생

 

2차 세계대전 이후 급속한 산업화와 인구 증가로 인해 환경 문제가 전면에 부각되기 시작했습니다. 1962년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 출판은 살충제 사용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글로벌 환경 운동을 촉발한 중요한 순간이었습니다

1970년대는 환경 교육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변혁이 시작되었는데, 바로 1970 4 22일을 지구의 날로 제정한 것입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이 점점 높아지기 시작했지만 기후 변화, 서식지 파괴, 오염 등 계속되는 환경 파괴는 심각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지구 환경의 중요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국가자격증으로 환경교육사를 도입했습니다.

 

 

환경교육사2-side.jpg

▲ 중장년 환경교육사 전문연수 스피티 교육 중 ⓒ 홍보서포터즈 유영숙

 

 

오늘날 환경 교육의 역할 [환경 교육사]

 

환경교육사는 환경교육진흥법 제16조에 근거해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환경교육수행 업무를 담당하는 자격입니다. 환경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성을 제고하고 국가적 제도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자격 명칭을 기존의 '사회환경교육지도사'에서 '환경교육사'로 변경했습니다.

2015년부터 국가자격증으로 도입된 환경교육사는 '환경교육의 지원 및 활성화에 관한 법률15조에 따라, 시도지사가 환경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법인 또는 단체를 사회환경교육기관으로 지정할 수 있으며, 지정 요건으로 환경교육사 1명 이상을 고용해야 합니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환경교육사 양성 과정을 통해 양질의 환경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청년 및 취약계층 뿐만 아닌 모두가 누리는 따뜻한 환경교육 실현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환경교육사4.jpg

 ▲ 2024년 4050 직무훈련 교육 중 ⓒ 홍보서포터즈 유영숙

 

 

2024 4050 직무훈련 「중장년 환경교육사 전문 연수」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에서는 환경교육사 3보유자를 대상으로 [중장년 환경교육사 전문연수] 과정을 진행합니다. 환경교육사가 현장에서 교육을 진행할 때에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을 마련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이민지 선임은 환경교육사 전문연수 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해 이렇게 얘기합니다.

"이번 교육은 환경교육사 자격증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를 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환경교육사 자격증이 있는데 제대로 활용을 못하고 계셨거나, 보유 역량을 강화하여 더 나은 일자리로 진출하고자 하는 중장년을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대부분 환경 교육이 필요한 학교나 기업에서 강의를 진행해야 하는데 강의 자료, 강의력, 교육 프로그램 자료를 만드는 방법 등 젊은 사람들과 비교해서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힘들게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제대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이번 교육이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환경교육사5.jpg

▲ 중장년 환경교육사들이 강의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 ⓒ 홍보서포터즈 유영숙

 

 

기자는 중장년 환경교육사가 자격증과 역량 강화 교육 이후 취업이나 강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질문을 이어갔습니다.

"한국환경보전원에서 국가환경교육 통합플랫폼이라는 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사이트에 환경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한 분들이 강사 풀로 등록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만의 특정 교육 분야가 무엇인지, 경력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 등록하면 환경 교육이 필요한 곳에서 연락이 옵니다. 환경관련 전문 강사뿐만 아니라 직원 채용을 원하는 기업, 기관에서도 구인공고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실력을 갖춰 놓는다면 앞으로 중장년들에게 유망한 직종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환경교육사6.jpg

 ▲ 환경교육사들이 업무 역량강화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 홍보서포터즈 유영숙 

 

 

오늘은 [중장년 환경교육사 전문연수] 교육생들이 첫날 수업으로 스피치 강의를 듣고 있었습니다. 서로 모듬을 만들어 환경관련 자료영상을 시청하고 자신이 느꼈던 것을 나누면서 강의 전달력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환경의 중요성과 아름다운 지구환경을 지켜나갈 수 있는 역량 있는 환경 교육사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홍보서포터즈 유영숙(y2bubu@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