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중장년을 뽑고 싶은 기업이 압도적으로 만족하는 일자리 박람회를 아시나요?
<'행사를 통해 채용할 인재를 찾았는지' 문항에 서울 중장년 일자리박람회 참여기업 92.3%가 긍정적 답변을 하다.
(2023년 박람회 참여기업 설문조사)>
플라톤이 정계에 진출하려는 젊은이들에게 철학을 가르치기 위해 지은 저서인 국가(Politeia)에 스승인 소크라테스가 케팔로스와 노년의 삶에 관한 대화를 나누는 부분이 있습니다. 중장년에게 중요한 것에는 건강, 돈, 인간관계 등 다양한 영역이 있다고 노인은 말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나 현대 대한민국에 이르기까지 중장년에게 변하지 않는 관심사는 안정적인 삶을 위한 일자리입니다. 특히 직장 체감 퇴직 연령이 평균 49.7세에 불과한 중장년층에게 인생 2막을 개척할 새로운 일자리에 대한 관심은 날이 갈수록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과 중장년 구직자 간 미스매칭으로 인해 취업을 원하는 많은 중장년들이 재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채용을 계획하는 기업 10곳 중 무려 7곳이 중장년을 채용할 의사가 있다는 조사결과가 있지만 정작 기업에서 중장년 채용 시 가장 어려운 점은 ‘인력부족’이라고 합니다.(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 2023)
취업 및 경력 전환을 희망하는 중장년층의 실효성 있는 취업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해 서울시와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적극적인 중장년 친화 채용 환경 조성을 위한 일자리 사업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대표적 일자리 사업으로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가 있습니다. 2023년 일자리 박람회에는 쿠팡, CJ프레시웨이, 노보텔앰배서더, 현대홈쇼핑 등 61개 기업 참여하였고, 중장년 구직자 2,235명이 방문하여 성황리에 행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방문한 중장년 구직자들의 현장 상담 및 면접 2,139건이 이루어져 채용을 향한 현장 열기가 매우 뜨거웠다고 합니다.
▲ 2023년 서울 중장년 일자리박람회 현장(출처 : 서울시50플러스재단 보도자료)
2024년 서울 중장년 일자리 박람회는 중장년 구직자 3,000여 명과 채용을 원하는 기업 70여 개 사가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중장년 채용 수요가 있는 기업은 우수 인재 유입을 포함하여 중장년
친화 기업으로 이미지를 홍보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경력을
가진 역량 있는 중장년과 우수 기업과의
만남은 2024년 7월
22일(월)10:00~17:00, 동대문 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관에서 이뤄질 예정입니다.
중장년만을 위한 박람회로 채용관, 내일설계관(이력서, 자소서
등 상담), 취업특강(취업 준비 전문가 특강), 채용설명회(현장 면접 포함), 직업체험존(목공 공작 등), 사회공헌존(보람일자리 등)등 내실이 꽉 찬 행사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우수한 중장년과 민간 중심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기회를 잡기 위해 참가를 원하는
기업을 6월 15일(토)까지 모집하고 있습니다. 50플러스 포털에서 서식 다운로드 후 제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사후 인크루트 유료 채용공고, 인재 검색 서비스까지
무료 지원하고 있으니 중장년 인재 채용에 관심 있는 기업에게는 매우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다양한 경력을 가진
우수 중장년 채용을 원하는 기업이라면 압도적인 만족도를 자랑하는 2024 서울 일자리 박람회 참여 기회를 꼭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홍보서포터즈 조현호(utoskin@utosk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