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플러스 세대를 위한 나만의 여가 찾기
- 제주살이 “제주 여행에 여가를 담다”
50플러스 세대에게 여가의 의미와 나만의 여가 스타일에 맞는 제주 한 달 살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으로 제주 한 달 살이를 꿈꾸는 당신을 위한 제주살이의 모든 것을 제주여가마을 홍촌장님과 함께 살펴보는 강의였습니다.
일시 : 2023.10.13(금) 16:00~19:00
강사 : 홍성아 (제주여가마을 촌장)
인원 : 40명
장소 : 노원50플러스센터 4층 이음강당
강사 소개
홍성아 강사님
- 보건복지부 노후설계 프로그램 및 매뉴얼 개발 공동집필 (스트레스와 여가부문)
-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은퇴지원센터 전임강사 (스트레스와 여가부문)
- 국가경영전략연구원 시니어교육 온라인컨텐츠 전임강사 (은퇴후 마음경영)
- 제주여가마을 촌장
- 성공회대학교 치료레크레이션 겸임교수역임
- 은퇴후 여가설계 공저
교육 내용
여행에 여가를 담다
* 노년기 여가의 패러다임
- 음악으로 불러보는 동심
- 나에게 있어 여가는 어떤 의미인가?
* 나만의 쉬는 법, 노는 법 스타일 점검
- 뭐 하고 놀 때 행복한가?
- 나의 여가 스타일은 무엇인가?
* 제주 한 달 살이를 꿈꾸는 당신을 위한 여담
- 제주하면 떠오르는 것은?
- 제주에서 가장 하고 싶은 것은?
- 홍촌장과 함께 하는 즉문즉답
제주여담 "제주 여행에 여가를 담다“
제주살이를 꿈꾸는 분들을 위한 강의는 선착순 20명 모집에 조기 마감되어 많은 분들에게 기회를 드리고자 노원플러스센터에서 40명으로 수강 인원을 늘려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 홍촌장의 제주여담-제주 여행에 여가를 담다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제주여가마을 홍촌장님은 제주 매력에 푹 빠져 여가 전문 카페를 만드는 것이 꿈으로 현장에 답이 있다고 생각하여 제주도를 무려 100번이나 방문하고 그 열정의 결실로 2015년 제주도에 인생 2모작을 위한 제주 여가 상담 카페를 열었습니다.
강사님은 ‘당신의 어바웃 타임(About time)은?’이란 제목의 영화 포스터로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영화 어바웃 타임을 여러 번 보았는데 제목의 뜻은 이번 강의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어바웃 타임(About time)의 뜻은 ‘더 일찍 했어야 했다’, ‘진작 그랬을 걸’이란 뜻으로 여러분이 하고 싶은 것을 하지 못했을 때의 아쉬움과 후회가 담긴 말입니다.
▲ 당신의 어바웃 타임은?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강사님은 여가의 시작은 관심과 호기심으로 시간 가는지 모르게 사람들과 함께 하며 돈이 없어도 꿈 부자인 사람으로 나를 허용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인생을 유쾌하게 즐기라고 하였습니다.
특히 해녀와 친구인 돌고래는 유쾌하고 장난기가 많고 숨비소리로 감탄을 잘하고 호기심과 관심이 많은 것처럼 삶을 돌고래와 같이 유쾌하고 즐겁게 소풍 준비하는 어린아이의 마음으로 감탄하며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즐기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 제주 한 달 살이 강의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강의 시작 전 나누어 준 여가 태도와 여가 만족도 검사 진단지로 여가 진단을 하여 나에게 맞는 여가 스타일을 정적인 스타일과 동적인 스타일로 구분하여 확인하고 그에 맞는 여가활동을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여가 태도가 51점 이상 시 긍정적으로 해석되며, 여가 만족도가 26점을 넘으면 우수한 편으로 자신의 여가 성향을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여가를 선택하면 됩니다.
▲ 여가 태도와 여가 만족 척도 진단지
여가의 시작은 관심이며 색깔을 달리해서 보면 여가 태도가 우수한 사람일수록 여가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고 여가생활로 유쾌한 감정을 계속 유지하며 일주일에 한 번 다양하게 재미있는 여가 활동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의 중간에 강사님은 퀴즈를 내서 맞히시는 분들에게 미리 준비한 제주 수제 감귤청, 유기농 청귤, 초콜릿 등을 선물로 주셔서 3시간의 긴 강의에 몰입감과 재미를 더했습니다.
▲ 강의 중간 가위, 바위, 보 게임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제주도는 유네스코가 인정한 세계 자연유산이며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특별자치도입니다.
강의는 제주도 지도를 보면서 우도, 성산일출봉, 섭지코지, 오름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제주도에 분포하는 오름 중에서 동 다랑쉬오름, 서 금오름, 남 군산오름의 오름 3개를 추천했고 검은 모래 해변의 삼양해수욕장은 일몰이 아름다운 곳으로 추천하였습니다.
제주도의 유명 음식과 뜨는 맛집 등을 알아보고, 여가 스타일에 맞는 여가 활동하기 좋은 장소도 알려주었습니다. 정적인 여가로 제주도 명상과 독립서점 투어를, 동적인 여가로는 제주 승마 타기, 자전거 타기 등의 활동을 살펴보았습니다.
▲ 제주도 추천 장소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CNN에서 전 세계에서 가고 싶은 섬으로 선정할 만큼 유명한 우도는 우도 땅콩 초코파이로 유명하고 도지사 보좌관 출신의 우도 해설사에게 설명을 들으면 좋고, 우도 등대와 우도 박물관을 방문하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애월은 한 달 살이로 좋으며, 도두봉 맞은편에 있는 제주공항은 4분마다 한 번꼴로 비행기의 이착륙을 자주 볼 수 있어서 비행기 멍으로 아름다운 곳으로 추천하는 등 좋은 지역과 장소를 사진과 지도와 함께 자세히 설명해 주는 재미있는 강의였습니다.
▲ 제주 여행의 아름다운 장소 설명 ⓒ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
강사님의 유쾌한 열정으로 진행된 멋스러운 강의를 통해 제주도 여행과 제주살이를 한껏 만끽했습니다.
유채꽃 꽃말처럼 유쾌함을 가지고, 장난기 많은 돌고래처럼 관심을 가지고, 감탄과 호기심으로 삶을 대하면 50플러스 세대의 삶과 여가는 무엇보다도 더 아름답고 빛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50플러스 세대 여러분 모두 인생을 멋지게 계획하셔서 자신이 원하고 관심 있는 여가를 재미있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노원50플러스센터는 50플러스세대를 위해 알차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원50플러스센터의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노원50플러스센터 프로그램 바로가기
https://www.50plus.or.kr/nwc/education.do
시민기자단 정국현 기자(designjk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