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및 활용
저자: 김윤화
발행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발행일: 2017년 3월 31일
분량: 12p
유형: 리포트(KISDI STAT Report)
- 이 보고서는 2016년 한국미디어패널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년층(40~50대) 응답자의 스마트폰 보유 현황과 SNS, 모바일앱, 전자상거래 등 스마트 미디어
활용 상의 특징을 살펴보고 전체 응답자와 비교 분석함.
- 중장년층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2016년 93.6%로 전체 스마트폰 보유율 증가 속도보다 빠르게 증가했고, 스마트워치·밴드 등 스마트폰 연동기기 보유율도
타 연령대 대비 높음.
- 중장년층 10명 중 4명은 SNS를 일 평균 약 1시간 이용하고, 2명 중 1명은 스마트폰으로 전자상거래를 하며, 신문기사를 읽는 10명 중 4명은 스마트폰 앱으로
뉴스를 접함.
-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중장년층에 특화된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 개발과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관련 시장 확대에 유효할 것으로 보임.
<주요 목차>
분석 데이터 및 분석 목적
중장년층의 스마트미디어 보유
중장년층의 모바일앱 이용 및 신문기사(뉴스) 읽기
중장년층의 SNS 이용
중장년층의 전자상거래 이용
결과 요약 및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