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해요 우리!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 2021년 하반기 교육과정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에서는 2021년 하반기 교육과정 정규과정 수강생을 8월 9일부터 선착순 접수한다. 하반기 교육과정 수강생 모집은 남부·북부·중부·서부 각 4개 캠퍼스별로 모두 256개 강좌가 개설되어 5270명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하반기에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전체 과정의 43%를 온라인·비대면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50플러스 포털을 통해 각 캠퍼스별로 과정별 마감 시까지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2021년 하반기 교육과정]은 50플러스 세대가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미래사회를 준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들로 구성되어 있어 자기이해, 신진로 탐색, 역량개발, 사회참여 등 필요에 맞게 신청이 가능하다. 일정에 따라 각기 진행된 4개 캠퍼스 [2021년 하반기 교육과정] 설명회는 “한 눈에 보기”를 클릭하면 듣고 싶은 교육을 비교할 수 있어 지금 나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결정 하는데 도움을 준다.
#서울시50플러스캠퍼스 2021년 하반기 교육과정 포스터
서울시50플러스 남부캠퍼스(이하 남부캠퍼스)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10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동안 설명회가 진행되었다. 교육과정은 지금까지 특별한 기술이 없었던 신중년들도 자신이 가진 재능을 발견을 통해 활발한 사회참여를 할 수 있도록 선도하는 남부캠퍼스 답게 “사회참여” 교육과정이 단연 수강생의 눈길을 끌었다.
“50+책놀이 봉사단 양성과정”과 기후변화에 대응하려는 사회변화의 요청에 발맞춘 “50+탄소중립 마을 활동가” 과정이 신규 개설되었으며, 일자리 참여를 계획하는 분들을 위해 “정리수납 활동가 양성과정”, “50+목소리 봉사단 양성과정” “50+도예 공방” 교육과정이 개설되었다.
자본 없이도 창업에 도전하고자 하는 이들이 있다면 “신진로 탐색” 과정에 개설된 4차 산업 관련 교육을 신청하기를 추천한다. 또한 미래사회의 새로운 직업으로 각광받을 “3D 모델링과 출력” 교육은 9월부터 11월까지 매월 개설되어 신중년들의 필요에 부응할 것이다.
서울시50플러스 북부캠퍼스(이하 북부캠퍼스)
북부캠퍼스의 교육과정 설명회는 이색적으로 각 교육 상담팀의 직원들이 설명하는 방식으로 8월 9일 오전 9시에 시작하였다. 무더웠던 찜통더위도 물러가는 가을이 시작되는 문턱에서 50+세대 인생의 방향을 새롭게 설정하며, 다가오는 미래에 도전하고 응전하기 위한 자기이해 교육과정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신규로 개설되었다.
만약 지금까지 바쁘게 달려오기만 했다면 “사유의 힘, 고전에서 길을 찾다”에서 고전의 그늘에서 조금 쉬어가게 하는,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가지면 좋을 듯하다. 앞으로 가야할 방향을 위한 “생애설계상담소” [경력설계], [재무] [일] 과정에서는 차분하게 내일을 계획할 수 있을 것이다. 생애 마지막은 어떠해야 할까. [웰다잉숍] “내가 꿈꾸는 나의 장례식”에서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역으로 통찰해보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이하 중부캠퍼스)
8월 5일 온라인(줌, ZOOM)으로 진행된 중부캠퍼스 설명회는 다시 시작하는 인생 2막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가득하다.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고 현재를 바로 세우고 미래를 바꾸는 [관계특강]은 새로운 자아를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 같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떠날 수 없는 여행에 대한 그리움을 [여행 인문학] 과정을 통해 “유럽 미술관 그랜드 투어”,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미식여행”, “가우디의 스페인 건축여행” 등으로 구성하고 있어 유럽 여행의 향수가 있는 분들에게는 더없이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하는 50+세대의 ‘열심히 일한 당신’을 위한 인문학 강좌는 중부캠퍼스의 특화된 교육과정으로 하반기에도 아쉬움 한 점 없이 풍성하다. 50+세대에게 입소문이 자자하다는 “50+인생학교 20기(입문)” 과정도 개설되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의 빠른 클릭을 기대한다.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이하 서부캠퍼스)
8월 6일 오전 11시부터 AI 진행자 “서뷔”의 인사로 진행된 서부캠퍼스의 교육과정 설명회는 깔끔한 진행이 인상적이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 홍보영상 시청 후에 이어진 교육과정 설명은 늘어나고 있는 중장년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램들 “홀로 욜로 학교 요리의 기술”, “생활의 기술”, “가드닝의 기술” 교육이 눈길을 끈다.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특강 “홀로 욜로 학교 가드닝의 기술”, “50플러스 나를 다독이는 음식”이 신규 개설되었으며 인생 후반부 역량개발을 위해 “인생 1인 미디어 활용을 위한 촬영 교실”, “디지털 드로잉으로 나만의 굿즈 제작 판매하기”, “임팩트 펀드 투자유치 제안서 작성하기” 교육이 개설되었다. 사회변화 탐색을 위한 신진로 탐색 “개더 타운을 이용하여 메타버스 입문하기” 교육과정도 조기 마감이 예상된다.
대부분의 50플러스캠퍼스 강의가 선착순 인원 모집 완료로 인해 접수 마감된다. 아마 수강신청을 해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내가 관심 있어 하는 인기 강좌는 다른 사람도 관심이 높다는 사실을. 그래서 바로 클릭하지 않으면 아쉽게도 조기마감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강좌별 신청 조건을 읽지 않고 신청해서는 곤란하다. 차분하게 끝까지 읽은 후에 망설임 없이 클릭하는 선택이 필요하다. 자세한 설명은 캠퍼스별 PM 들의 친절한 설명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9월 1일부터 차례로 개강이 시작되는 50플러스캠퍼스 교육 프로그램. 우리, 함께할까요?
50+시민기자단 유은숙 기자 (dlxhrhf@naver.com)